김제시는 9일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시의회, 관계기관,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새만금신항 개항 대비 김제시 항만 운영전략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지만, 용역결과는 '보안'을 이유로 언론 노출을 기피해 빈축을 사고 있다.
군산시 등 도내 타 지자체와 새만금신항을 놓고 이권경쟁을 하고 있지만 전북발전이라는 큰 틀에 적합한 용역결과물이라면 언론에 발표해 모두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야 하지만 이를 회피한 탓이다.
새만금신항이 김제시만의 발전이 아닌 전북지역 전체의 미래성장을 위한 국가사업이란 점에서, 도민과 지역정치권, 타 경쟁 지자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용역결과가 아닌 '소지역주의' 에 치우친 결과물이라 언론에 밝히기를 기피했다는 오해를 자초한 것이다.
새만금신항은 새만금 내부개발 지원과 동시에 환황해권 거점항만 육성을 목표로 오는 2030년까지 5만톤급 6선석, 2040년까지 3선석을 추가해 총 9개 선석으로 조성될 예정으로, 현재 정부는 새만금신항을 비롯한 12개 신항만의 중장기 개발방향 설정과 변경사항 반영을 위해 '제2차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에 대한 재검토 용역과 '신규항만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올해 완료를 목표로 추진중에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오는 2026년 2선석이 우선 개항되면 2개의 국가관리무역항을 보유하게 되고 동시에 새만금신항을 중심으로 미래 첨단산업을 유치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관리무역항은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관리하지만 항만 이용 물동량 증대를 위해 지자체 차원의 인센티브 등 지자체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여서, 새만금신항과 인접한 도내 지자체들마다 지역발전전략 수립에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제시도 이번 용역을 통해 국내 31개 무역항에 대한 사례조사와 함께 부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포항영일만항 등의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는 한편 신항만 조기 활성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항만 운영전략과 지자체 역할 모색에 힘써왔다.
신항만발전위원회를 선제적으로 구성하고 인근 타 항만과의 차별화 및 특성화 전략을 수립해 정부의 항만정책에 건의하는 한편 신항만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자체 차원의 지원책 마련 등에 공을 들여온 것이다.
그러나 도내 지자체간 '소탐대실(小貪大失)'로 자칫 전북의 미래성장동력이 지자체간 반목과 갈등을 초래해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도내 지자체들의 전북과 도민을 위한 협력과 양보 등 대승적 차원의 행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김제=강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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