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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추가 건의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요구…국가 균형 발전 등 당위성 강조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선결 과제인 대광법 개정에 역량 집중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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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권 광역철도망 노선도(충청권 연계)/사진 제공=익산시

속보= 전북특별자치도가 정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반영을 추가 건의했다. (13일자 8면·14일자 8면·17일자 8면 보도)

이는 지난해 7개 노선 건의 이후 최근 추가 건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른 것으로, 연내 지정·고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북자치도 및 시·군과 지역 정치권의 전방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지난해 말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 대경선(대구·경북)이 개통되는 등 전국 광역자치단체들이 저마다 광역철도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과 달리 전북은 수년째 논의만 이어오고 있는 실정이어서, 교통 오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과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 계획 반영과 이를 위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광법) 개정에 역량을 집중해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한 상황이다.

전북권 광역전철(철도)망 구축은 동서축(새만금~군산~익산~완주~전주)과 남북축(논산~익산~김제~정읍) 철도망을 연계해 전북의 주요 도시를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연결하고, 지역 간 이동과 물류, 지역 경제 및 관광 등을 활성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업이 반영돼야 하고, 반영을 위해서는 대광법상 전체 구간이 대도시권의 범위에 포함돼야 하기 때문에 법 개정이 선결 과제다.

이에 대해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추가 건의는 최근 도지사님 익산 방문 이후 지휘부의 정책적인 결정”이라며 “공문으로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반영을 추가 건의했고, 이제는 정치권의 능력 발휘 등 역량이 집중돼야 하는 시기”라고 말했다.

익산시 관계자는 “우선 이달 중 진행 예정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대광법 관련 논의에 집중해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며 “어렵다고 해서 가만히 있으면 아무 것도 안 된다. 깨지면 깨지는 대로 흔들리지 않고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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