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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의회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정부 계획 반영을”

제5차 국가철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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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대 익산시의원

익산시의회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회는 6일 제26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종대 의원이 발의한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을 위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전북권 광역전철망은 전북 주요 도시를 전철(철도)로 연계하는 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생활권·경제권 확대를 통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등 새만금 지역의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새로운 교통수단을 통해 접근성 및 도민 이동 편의를 향상하고, 기존 호남선·전라선·장항선 및 신설 예정인 서해선·새만금선 등 철도 연결을 통해 미래 철도 환경 변화에 대비한다는 취지도 담겨 있다.

제안 설명에 나선 박 의원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사업에 포함돼 있는 전주~광주선은 전주와 김제 간 철도를 신설하고 광주역까지 기존 철도 노선을 연결하는 사업인데 무려 1조 24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가 예상돼 경제성과 현실성이 매우 떨어진다”며 “이 사업이 현실화될 경우 필연적으로 익산역의 수요 감소와 함께 나아가 지역 전반의 쇠퇴를 야기하고, 지난 2017년 빚어진 전북혁신역 신설 사태와 같이 지역주민과 자치단체 간 갈등이 재현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북자치도는 주민과 자치단체 간 갈등을 조장하는 전주~광주선 건의를 즉각 철회하고, 그 대안으로 전북을 하나의 생활권·경제권으로 통합하는 전북권 광역전철(철도) 구축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별로 봐도 충청도는 제2차~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광역철도를 반영시켜 착공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며 광주와 전남도 광역전철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전북과 같은 위상을 가진 강원도마저 신규 노선을 이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전북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광역철도에 대한 구상조차 없는 광역자치단체로 남겨지면서, 자칫 우리 지역이 철도교통 오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국토교통부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진정한 균형 발전을 위한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전북권 광역전철(철도) 구축사업을 계획안에 필히 반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익산시의회는 이날 채택된 결의안을 대통령(비서실장), 국회의장, 국회(국토교통위원장), 국무총리, 국토교통부 장관, 전북특별자치도지사에게 송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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