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도선사회, 운항 가능 수심 대폭 축소
화물 선적량 감축, 체선료 부담 경쟁력 약화
물동량 유치 차질과 기항 기피 우려 높아
장기간 항로 미준설로 선박의 항로 운항 기준 수심이 대폭 축소되면서 군산항에 비상이 걸렸다.
군산항 도선사회는 최근 '군산항 입출항 선박에 대한 최대 허용 흘수' 란 공문을 통해 "선박의 안전한 입출항 작업을 위해 입출항 선박에 대한 기준 수심을 변경해 이달 1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선사회는 이 공문을 통해 선박의 안전 문제로 기준 수심이 축소 변경되며 기준 수심에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협의해 줄 것을 해운대리점 등 관련업계에 요청했다.
이 공문에 따르면 7부두의 경우 지난해보다 20cm∼1m 20cm, 6부두 61번과 62번 선석은 1m 10cm 낮춰져 운항가능 기준 수심이 조정됐다.
이는 최근 5년동안 항로 준설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누적 토사로 수심이 악화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석탄부두인 74번 선석의 경우 2017년 개장이후 항로및 안벽 준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운항 가능수심이 지난해에 비해 70cm나 대폭 축소됐다.
이에 따라 해운대리점 업계와 부두운영회사들은 물동량 유치 차질과 함께 선사들의 군산항 기피 우려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항로 운항 기준수심이 축소 변경되면 그동안 5만5000톤의 석탄을 싣고 군산항에 입항했던 파나막스급인 7만5000톤급의 선박들은 향후 화물 선적량을 4만톤으로 대폭 줄일 것으로 보인다.
군산항의 한 관계자는 " 화물을 운송하는 선사는 막대한 용선료와 장거리 운송에 따른 연료비 등을 웃도는 이윤을 남기기 위해 일정량의 화물을 선적하는 게 필수적이나 그러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해당 운송 진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며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61번과 62번 선석 양곡부두의 경우 5만톤급 선박 입항에 원활함을 기하기 위해 지난해 추진됐던 선석 준설이 낮은 항로 수심과 엇박자를 내면서 무의미해짐으로써 화물 유치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낮은 항로 수심으로 인해 물때를 기다려야 하는 현상이 심화됨으로써 많은 체선료 부담으로 군산항의 기피 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만관계자들은 " 운항 가능수심을 맞추기 위해 선적량을 줄이는데다 체선료 부담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군산항의 경쟁력을 갈수록 실추될 것" 이라면서 " 항로 준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선석 준설 효과마저 크게 감소하는 만큼 조속히 항로 준설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 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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