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산 ‘한 입에 쏙 고구마’ 인기몰이, 간편 영양식으로 호응 높아
스타벅스, 농가에 커피박 퇴비 무상지원 지역농업 상생 모델 주목
고창 고구마가 전국 스타벅스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출시된 ‘한 입에 쏙 고구마’ 제품이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고창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18일 고창군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한 입에 쏙 고구마’는 고창군 신활력산업단지 내 해들녘영농조합법인이 생산한 프리미엄 고구마 말랭이 제품이다. 100% 고창산 고구마만을 사용해 별도의 첨가물 없이 고구마 본연의 맛과 영양을 살렸으며, 80g 기준 230kcal의 간편한 영양 간식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스타벅스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지역 농업과의 상생을 위한 지속 가능한 협력도 함께 실천하고 있다. 최근 고창군 대산면 고구마 재배 농가에 커피박 퇴비 1만 포(20kg 기준)를 무상 기부하며 자원 순환형 농업 모델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 것.
지난 전달식에는 김용진 고창군 농업정책과장, 해들녘영농조합법인 관계자, 스타벅스 ESG팀 김지영 팀장 등이 참석해 상생 협력의 의미를 담은 피켓 전달과 기념 촬영을 진행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상적으로 배출되는 커피박은 유기물이 풍부한 친환경 자원으로, 이를 퇴비로 재활용해 농가에 무상 제공함으로써 환경 보호는 물론 농업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창군은 이를 계기로 친환경 순환농업 시스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력은 지역 농산물의 전국 유통과 함께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이 결합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대기업과 지역 농업이 상생하며 자원 순환과 부가가치 창출을 동시에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스타벅스를 통해 고창 고구마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가 전국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생산 기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 입에 쏙 고구마’는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상시 판매되며, 건강 간식으로 고창 고구마의 우수함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창군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 협업을 통해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제고와 지속 가능한 농촌 경제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