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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대] 현장체험교육 초등학생들 좋은 경험

이학구(김제 원평초등학교 교감)

흔히들 학교교육에서 인성교육을 가장 중요시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식이나 특기 적성 교육 등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것들을 더 중시하고 있는 것 같다.

 

개성을 존중하고 개별화 교육에 최선을 다하며 한 줄 서기가 아닌 다양한 능력을 존중하는 시대이지만 결국 일류대학의 입시제도가 경쟁을 부추기고 그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인성교육을 등한시할 수밖에 없는 형편인지도 모르겠다.

 

초등교육에서는 보다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시키기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교육과정화하여 추진하고 있다. 교실 안에서 이론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던 인성교육이 현장중심 체험중심으로 바뀐 지도 꽤 오래 전이다.

 

일률적이고 획일적인 교육과정이나 교육당국의 행정적 지시나 권유에 의한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지역사회나 학생, 교직원들의 특색에 알맞은 자율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여 정서 순화를 유도하고 감동을 주어 내면화 시킬 수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수립 시행하고 있는 점은 참으로 다행이다.

 

초등학생들이 어리다고 과잉보호하지는 않는지 모르겠다. 성인들이(교사나 부모) 생각하지 못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행동이 놀라울 정도로 번뜩인다.

 

복지시설 위문 봉사체험활동, 아나바다 장터 개장, 도시 체험, 어린이회를 통한 자율적인 활동 계획 등 연례적인 행사는 횟수를 거듭할수록 행사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직된 성인들은 그저 놀랄 수밖에 없다. 각종 교육활동에서 실제 주체가 되는 학생들의 활동이 대견스러울 뿐이다.

 

현장에서 직접 이루어지거나 체험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야말로 감동을 받을 수 있고 미래 지향적이며 내면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릴 때의 경험은 일생을 사는 동안 아름다운 길일 수도 있고 가시밭길일 수도 있다.

 

/이학구(김제 원평초등학교 교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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