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8 08:20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문화 chevron_right 여성·생활
일반기사

[여성의 힘 2050] 주방 수납공간 줄이기

가전제품 싱크대 속으로…구석진 코너엔 선반설치

시간이 흐를수록 늘어만가는 크고 작은 주방 살림들. 비효율적인 수납 공간과 여기저기 틈새 공간에 박혀 있는 물건들이 가득한 주방을 둘러보며 고개를 젓는 일이 한번 씩은 있을 법하다. 나이를 먹을수록 물건을 찾는데 여기저기 헤집어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까지 생겨난다. 나만의 주방 공간을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연출할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주방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형 가전제품을 '빌트인(싱크대와 일체형)' 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구석진 코너를 수납코너로 활용하여 다용도 수납선반이나 테이블을 배치하여 자잘한 물건들을 보기 좋게 수납하는 것도 좋다.

 

주방 기구는 사용빈도, 크기에 따라 무거운 냄비와 팬은 가스레인지와 가까운 싱크대의 아래에 수납을 하고, 가볍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그릇은 높은 선반에 수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닥에 미끄럼 방지 쿠션을 덧대면 그릇끼리 부딪쳐 손상될 위험이 적고, 공간도 훨씬 깨끗해 보인다.

 

장식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그릇의 경우에는 먼지가 타거나 기름이 끼기 쉬우므로 싱크대의 고온 다습한 공간에서 최대한 멀리 두는 것이 좋다.

 

주방 서랍은 칸을 만들면 수납이 편리하고 원하는 물건을 바로 찾을 수 있다. 그동안 쌓아두었던 불필요한 물건들을 정리하고, 칸막이가 되어 있는 선반을 넣어 수저, 주걱, 나무젓가락, 빨대 등을 분류해 수납하면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접시, 컵, 그 외의 자잘한 주방 소품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수납이 훨씬 쉬워진다. 시중에 나와 있는 철제 행거와 S자 고리, 그물망 수납함, 플라스틱 정리함 등의 수납도구를 이용한다.

 

싱크대 상판과 뒷 선반에는 늘 사용하는 양념통이나 조리도구 몇 가지만 남기고 되도록 잡동사니를 두지 않도록 한다. 이때, 양념통은 속이 보이지 않는 도자기류를 사용하면 더욱 깔끔해 보이며, 땅콩이나 호두, 볶은 콩 등을 투명하고 깨끗한 병에 넣어 보관하면 예쁜 장식물이 된다.

 

요리를 할수록 바로 더러워지는 가스레인지 삼발이의 찌든 기름때는 식초물로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식초물 (식초:물=1:1)에 넣고 끓여 하룻밤 재워두면 식초가 찌든 때를 불려 주기 때문에 화학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소다로 문지르기만 해도 말끔하게 닦인다.

 

수납 하면 대부분 안으로 감추는 것을 권하지만 주방 빈 벽에 맘에 드는 그릇장을 놓고 과감히 오픈 스타일로 만들어보거나,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리폼한 장식품을 사용하는 것도 주부의 생활감각을 엿볼 수 있는 일이다.

 

/박영숙(여성객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숙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문화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