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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21세기 춘향다룬 전주시립극단 '춘향은 울지 않는다'

권력만능주의 비틀어 보기…극 전체 몽환·이질적 분위기

만약 '춘향'이 21세기를 살았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전주시립극단(상임연출 조민철)의 '춘향은 울지 않는다'는 '춘향'의 선택에 있어 다양한 경우의 수를 두고 그 결말을 도출해 보는 '지적 유희'에 다름 아니다.

 

'춘향'은 '몽룡'과의 재회를 크게 기대하지 않고, '월매' 일행과 함께 유랑극단의 배우 노릇을 하며 지낸다. 그래도 사랑을 받아달라는 '학도'의 간청은 거절하고, 마침내 펼쳐지는 '학도'의 생일잔치에는 '몽룡'이 어사가 돼 나타난다.

 

얼핏 보면 원작 '춘향전'과 같은 내용 같지만, 전체적으로 원작의 시간과 공간을 트는 작업에서 출발한다. 권력을 얻으면 모든 것이 한꺼번에 해결된다는 권력만능주의에 대한 일종의 '비틀어 보기'. '춘향은 울지 않는다'는 내용과 형식 두 측면에서 모두 낯설고 불편한 시도다.

 

극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이질적이며 몽환적. 등장인물의 화술, 움직임은 물론 무대배경이나 대소도구, 인형이나 가면의 제작과 운용, 분장 등의 영역에서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의 비사실적인 과장과 단순함을 참고했다. 현실과 회상을 쉽게 오가고 무대를 전환하는 데 있어 단절감을 줄이기 위해 여러 형태의 '탈 것'들을 이용하기도 한다.

 

시립극단 레퍼토리 중 관객 호응으로는 최고작인 '광대들의 학교'의 뒤를 잇는 작품. 조민철 상임연출은 "굳이 말하자면 리메이크 범주에 속하는데, 문제가 쉽지 않고 다소 무거운 느낌이 들어 블랙코미디와 버라이어티쇼란 도마 위에 비약과 함축, 과장, 형식과 시점에 갇히지 않는 분방함, 재미라는 재료를 올려놓고 난타한 모양이 됐다"며 "진화와 보완을 거듭하며 시립극단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희곡 곽병창 우석대 교수, 작곡 허귀행씨, 안무 김자낭, 검술지도 김윤정씨 등이 참여했다. 16일 오후 3시·7시, 17일 오후 3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연지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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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휘정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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