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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한인 작가들의 삶과 예술세계

국립현대미술관 '아리랑 꽃씨'展

디아스포라(diaspora.離散)는 원래 팔레스타인 땅을 떠난 유대인들을 가리키는 용어였지만 오늘날에는 전쟁이나 식민지 등과 결부된 난민이나 이민자들을 뜻하는 말로 폭넓게 사용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아리랑 꽃씨: 아시아 이주작가'전은 어쩔 수 없이 이 땅을 떠나 타국에서 살아야 했던, 코리안 디아스포라 작가들의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전시다.

 

1948년 정부 수립 이전 일본과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현재의 독립국가연합(CIS) 국가 등으로 이주했던 이주자와 그들의 후손인 작가 31명의 작품으로 꾸며진다.

 

이들 한인 작가는 같은 디아스포라이지만 각 지역에 따라 제 각각의 특징을 보인다.

 

재일작가들은 주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보여준다. 재일 3세인 김영숙(35)은 아시아 각국에서 생산되는 여러 종의 쌀 낟알을 늘어놓고 이들을 또 하나로 합하기도 한 작품 '쌀'을 내놨다. 모두 품종이 다른 쌀이지만 이들을 모아놓으면 어떤 품종의 쌀인지 구별할 수 없는 것처럼 일본인과 한국인의 구별 또한 사실은 무의미한 것임을 보여준다.

 

두루마리 휴지에 북한과 남한의 여권 표지를 인쇄한 김애순(33)의 작품 역시 국적을 구분 짓는 여권이 작가에게는 휴지에 인쇄된 보통 문양 같은, 한낱 종이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리얼리즘 미술이 발달하지 않은 일본에서 계급의식을 담아 리얼리즘 작업을 하는 조양규(1928~?) 같은 작가도 있다.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비판하다 일본으로 건너갔고 1960년 북송선을 탄 뒤 행방이 묘연한 작가로, 그의 '창고' 시리즈는 자본이 축적되는 창고에서 일하면서도 정작 자본을 가질 수는 없는 노동자의 모습을 담아 소외된 인간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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