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영남 정치권 공조 내년 국가예산 확보 시급
이명박 대통령의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언급으로 탄력을 받고 있는 새만금 연결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조기 사업착수가 강력 요구되고 있다.
새만금 연결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난 2007년 11월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반영된데다 이 대통령의 공약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사업타당성 등을 이유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당초 계획으로는 내년부터 시작해 오는 2020년께 완공될 예정이지만,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가 쉽지 않아 현재로서는 목표 연도내 완공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자칫 주변 여건 때문에 후순위 사업으로 밀릴 우려마저 있다.
이에따라 동서고속도로 건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호·영남 정치권의 공동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현재 이 사업은 담당부처인 국토해양부가 이달초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첫 단계인 예비타당성 조사를 위해 기획재정부에 1순위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도 관계자는 "자체 타당성 조사 결과 새만금 사업이 완공되면 교통량이 크게 늘어나는 등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사업성이 인정되고 있다"고 들고 "예비타당성 조사가 3개월 정도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기재부에서 서두르면 올 연말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충분히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는 새만금 연결 동서고속도로 사업의 내년도 착수를 위한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비 50억원을 요구하고 있다.
새만금 연결 동서고속도로는 동서화합 뿐만 아니라 국가 기간교통망 확충차원에서 당위성 및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경부선과 호남선, 중부1·2고속도로 등 수도권과 남부지역을 잇는 남북축은 잘 발달되어 있는 반면 동서축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전북과 대구·경북을 잇는 고속도로망은 없는 상황이다.
또한 새만금 권역과 대구·경북을 연결, 전북의 농산물과 영남권의 제조업간 물류 교류를 통해 양 지역간 화합과 통합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전북과 경상권 모두 고속도로 건설을 강력히 요구해 왔다.
이에따라 지난 7월 국회 최규성 의원(김제·완주)과 이병석 의원(한나라당, 포항) 등은 '동서화합을 위한 고속도로 조기건설' 토론회를 개최했고, 전국 시·도 의회 의장단에서는 고속도로 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전북권과 경상권의 공동 현안사업"이라면서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전북도와 대구·경북, 그리고 정치권이 공조체제를 유지해 대정부 활동을 벌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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