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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주보기] 일본사회의 특수성과 주변성 - 임경택

임경택(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지도성이라는 측면에서 일본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높지 않은 반면에, 기술이나 경제면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아왔고, 그 발전의 배경에 서구와 같은 가치체계나 윤리적인 기반이 있을 것이라 추측되어 그것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 자체가 서구적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것으로서, 대부분의 일본문화론도 서구의 기준을 염두에 두고 서구와의 비교를 배경으로 한 것이다. 특히 서구인들에게 일본은 독특하게 비쳐져 왔지만, 그러한 독자성이라는 어느 사회에서나 나타나는 현상이다. 나로서는 서양모델로는 잘 설명되지 않는 일본사회의 측면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일본은 지리적으로 동아시아의 문명권의 주변에 위치함으로써, 그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것이 반드시 체계적으로 수용되지 않고, 단편적으로 수용되어 왔다. 한국처럼 중화문명의 세계관을 관념체계로 수용한 것이 아니라, 주위의 구체적인 물건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토착의 민속신앙이 근거가 되어 왔던 것이다. 즉 일본에서는 사람들의 생활에서 중시되는 것은 일상생활과 직접 관계있는 구체적인 물건이 중요한 의미장치로 존재하는 것이다. 에도시대의 국학자들도 인간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서 '자연이나 인간에 대하여 느끼는 정감'을 해독할 수 있는 마음을 들고 있다. 내면의 정신성과 외면의 물건이나 장소를 명확히 구별하는 전제를 가진 한국인으로서는 가장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고, 거꾸로 한국사회에서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언어가 우월시되는 것에 대해 일본인들은 매우 피곤해 한다. 오늘날의 일본인들에게서도 외래의 논리적인 사고에 대하여 관념적이거나 공허한 것으로 간주하여 기피하는 자세를 발견할 수 있다. 일본에서 무언가를 열심히 설명하다 보면 반드시 듣게 되는 말이 "예를 들면, 어떤 것인가?"이다.

 

이와 같이 물건이나 장소와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경험의 축적에 의한 생활개선과 세련을 지향하는 태도는, 결국 극히 지역 한정적이고 개별적인 생활현실의 지속을 중시하며, 정착성을 강조하게 되어, 물건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한국인의 유동성과 좋은 대조를 형성하게 된다. 일본에서 기독교가 수용되지 않는 것도 체계성 그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는 일본의 민속문화의 전통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요약한다면, 기술 경제 분야에서 성취한 일본의 발전과 성공은, 논리성이나 체계성에 연유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물건 및 장소와 결부된 경험의 축적과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한 결과이며, 장인들의 기술을 존중함으로써 얻게 된 결과라고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일본사회가 지닌 특수성이라 생각되며, 그로 인해 자신들의 특질을 충분히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언어화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임경택(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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