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침치료 효과적, 두충 등 약재로 뼈 튼튼히
최근 폭설과 심한 추위는 많은 사람들의 활동을 힘들게 하고 있다. 특히 나이 많은 어르신들에게는 미끄러운 빙판이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하다. 빙판이 두려운 것은 타박상을 비롯하여 골절의 위험이 염려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골절은 약해진 뼈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우리의 뼈는 35세를 전후로 골질의 농도가 가장 높아지고 그 후 계속적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이때 뼈에서 칼슘 등 중요성분이 빠져나가게 된다. 이것을 골다공증이라고 하며, 골다공증이 있으면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고 더불어 관절통증도 자주 발생한다.
골다공증은 술,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과 운동이 부족한 사람, 그리고 스트레스가 많은 남자에서도 자주 보이고, 여성들에 있어서는 갱년기를 지나면서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고 폐경(閉經)이 되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과정에서 약 2~3%의 골량 감소로 생기게 된다.
골다공증의 증상으로는 골절이 일어날 때까지는 별 자각증세가 나타나지 않지만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와 척추의 통증이 있으며 대체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병적 골절이 일어나기 쉽다. 골절을 잘 일으키는 부위로는 척추, 대퇴경부, 팔목주위, 상완골 등으로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일어나고 특히 빙판이나 목욕탕 등에서 미끄러져 넘어지면 골절이 잘 생긴다. 남자에서보다 여자에게서 약 4배정도 많이 발생되는데 이는 남성에 비해 여성은 20~30% 정도 칼슘 저장율이 낮기 때문이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칼슘은 흡수율이 낮으므로 그 흡수에 영양을 미치는 인자들을 고려하여, 인의 비율이 칼슘을 초과하지 않도록(1:1.5) 하며 비타민D나 C, 그리고 단백질 등은 칼슘의 흡수와 이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즉석 식품이나 청량음료 등 가공 식품과 나트륨 성분이 많은 짠 음식은 칼슘 이용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피하도록 한다. 칼슘 섭취량을 높일 수 있는 음식으로는 멸치, 미꾸라지, 뱅어포, 우렁이, 참치, 대하, 동태, 해삼, 대합, 조개, 미역, 다시마, 두부, 검정깨, 참깨, 호두, 콩, 푸른잎 채소, 우유 및 유제품 등이 있으며, 이와 더불어 꾸준한 운동은 골다공증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으로는 뼈에 체중이 실리는 운동인 달리기, 걷기, 줄넘기,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노젓기 등으로 한 번에 30~40분씩 1주에 3~4회면 충분하다. 이때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피한다.
골다공증에 대한 한방치료로는 첫째, 일반적으로 요통 및 좌골 신경통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통증의 치료와 함께 기(氣)와 혈(血)을 원활하게 잘 소통시켜주는 침치료와 뜸요법을 시행할 수 있고, 최근에는 약침치료를 통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둘째, 골다공증은 오장육부(五臟六腑)의 기능이 허약(虛弱)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신(腎)의 기능이 약(弱)하면 뼈의 형성이 정상적이지 못하므로 신정(腎精)을 보(補)하는 한약을 꾸준히 투여하여 치료한다. 이때 사용하는 한약재로는 뼈를 튼튼하게 강화시킬 수 있는 두충, 속단, 우슬, 홍화씨, 골쇄보 등이 있으며, 처방약으로는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 팔미지황환(八味地黃丸),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 등이 있는데, 한의사의 진찰을 받아서 골다골증에 대한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고 꾸준한 관리에 대해 상담할 필요가 있을 것을 생각된다. 추운 겨울은 집안에만 있으므로 해서 자칫 면역력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적극적인 몸관리와 체력유지로 건강한 한해를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
/송범용 교수(우석대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송범용 교수는
대한한방체열진단학회 이사 역임
현 우석대학교 한방병원 진료부장, 대한침구학회 평생회원,
대한약침학회 학술위원 및 편집위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