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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안 보룡재 선형 개선 시급

급경사·낙석 등으로 교통사고 잇따라…국토해양부 우선 순위 사업 포함돼야

진안군이 사실상 백지화된 소태정(보룡재) 터널 개설 대안으로 계획중인 위험구간에 대한 선형개선 사업이 이르면 내달께나 관리기관인 전주국도유지관리사무소를 통해 국토해양부에 적극 건의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수순대로라면 내년 초부터나 착공이 가능할 예정이지만, 관련부처에서 80억원이 소요되는 이 사업의 필요성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그 시기가 다소 늦춰질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산간지역의 급경사로 이뤄진 해당 위험도로는 일부 구간의 시설기준이 맞지 않게 설계되면서 크고작은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는 등 주행 안정성 확보가 시급한 과제여서, 우선 사업지 대상선정이 그야말로 절박하다.

 

문제가 되고 있는 구간은 완주군 소양면 신월리에 소재한 전주-진안간 국도 26호선 보룡재. 일반국도 4차로인 이 구간은 급경사로 이뤄진 데다, 일부 구간의 시설기준이 미흡해 교통사고가 상존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이면 잦은 결로현상이 발생하고, 집중호우시 절개지 낙석이 다량으로 생겨나면서 전주-진안, 장수 등지를 오가는 1일 7000대가량의 차량 운전자들이 사고위험에 항시 노출돼 불안에 떨고 있다.

 

실제 선형변경이 필요한 2.2km 구간에 있는 8군데의 급커브길에서 난 교통사고건만도 연간 40~50건에 이르고 있고, 신고되지 않은 자손(자차) 보험처리된 것까지 감안하면 연 평균 100여건이 넘을 것이라는 게 경찰 추산이다.

 

이에 '급커브 해소'의 시급성을 인식한 진안군은 지난 5월 전주국도관리소를 방문해 '국도 26호선 보룡재 위험도로 개선사업'과 관련한 현황과 문제점, 사업의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조속한 사업시행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주국도관리소측은 "올 사업계획에 반영토록 노력하겠다"고 답변, 긍정적인 검토를 시사한 데 이어 취재진과의 전화통화에서도 그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

 

전주국도관리소 구조물과 관계자는 "이 구간뿐 아니라 다른 위험도로에 대한 사업 대상지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부(국토해양부)에 건의해 보겠지만, 5년단위로 수립되는 기본계획에 해당 구간이 포함될 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진안군이 전주국도관리소에 건의한 위험도로 개선사업에는 보룡재 구간 외에도 음지구간으로 남겨진 진안 진입로, '강정골재'야산 절개지(L=0.5km, H=5~10m) 제거 건도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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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문 sandak7@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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