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호 (전북도의원)
인간은 누구나 마찬가지로 행복해지고 싶고 또한 행복한 삶을 원한다.
우리들은 보통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의 조건을 돈, 권력, 명예, 건강 등에서 찾는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것들을 삶의 목표로 삼고 전력 투구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건들은 우리의 삶을 다소 편리하게 할 수는 있으나 행복한 삶의 진정한 조건이 되지는 못한다.
실제로 이 세상엔 위의 네가지 조건들을 풍족히 다 가지고서도 불행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위의 네 가지 조건이 하나도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인간승리의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위대한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일은 우리의 행복한 삶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일이 없는 삶은 보람과 만족과 기쁨이 없는 무의미한 삶이다. 그런데 우리들 대부분은 일에서 많은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것은 일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기 일을 사랑하면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해 낼 수 있고, 일에서 고통과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게 될 것이며 즐거움, 보람, 성취감, 만족감,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 삶에 있어 최대의 비전은 매일 매일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다.
가족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가족이란 늘 가까이에서 마주 보며 함께 생활하는 사람인지라 흔히 소중함을 잊고 지낼 수 있다. 가족은 나무의 가지들처럼 함께 있을 때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힌다. 내 곁에 가족들이 살아있어서 함께 있다는 존재만으로 삶에 있어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 준다.
이주 여성도 소중한 우리 가족이다. 이주 여성들이 이 땅에서 마음을 열고 정을 나누며 살 수 있도록 손을 잡아주어야 한다.
우리 사회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녀와 가족으로부터 버림받고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멀어져버린, 숨 쉴 힘조차 없고 울음소리조차 낼 수 없는 소외계층과 취약계층이 있다. 이들을 찾아내, 사회와 화해하고 통합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인권을 존중해 주고 따뜻한 배려와 아름다운 동행을 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
성폭행, 성매매·유기 등의 학대와 가정 내 폭력, 학교 폭력 등으로부터 우리의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고 우리 아이들 전체의 '행복한 삶의 질' 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인구의 증가로 가족 구성원간의 갈등, 질병, 치매 등으로 인한 경제적 빈곤이나 건강의 문제는 우리 공동체가 함께 해결해야 할 커다란 사회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공적·사적 지원이 꾸준히 제공되어야 하며, 노인들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가족과 사회의 외면 속에 살아가는 우리의 아동과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이들을 아름다운 배려와 동행이 있는 따뜻한 도민의식의 시각으로 봐야 할 것이다.
도민 모두가 어깨동무하는 세상, 도민 모두가 어우러져 함께 사는 세상, 도민 모두가 더불어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타인을 배려하고 동행하려는 마음이 먼저일 때 비로소 아름답고 정의로운 사회가 구현 될 수 있는 것이다.
/ 최진호 (전북도의원)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