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10. 피부암

어느 날 생긴 점 하나, 설마 암일까 했는데…

 

유난히 하얀 피부에 햇볕 화상도 잘 입던 사람들이 어느 날 코와 목에 이상한 점이 생긴 것을 발견했다.

 

별것 아니겠지 하고 그냥 지나쳤지만 점은 점점 더 커지고 가렵기까지 했다. 과연 그들의 피부에는 무슨 일이 생긴 걸까?

 

자외선 노출이 빈번해지는 바캉스 시즌이 되면 우려되는 것 중 하나가 '피부암'이다.

 

피부암은 만성적 피부자극, 각종 발암성 화학물질에 노출,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그 중 자외선이 피부암을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소리 없는 무서운 질병으로 알려진 피부암에 대한 조언과 예방법을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 김명웅 전문의에게 들어봤다.

 

피부학계의 각종 연구 및 보고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서양에서는 피부암이 2배 늘었고, 우리나라도 전체 암의 3%가 피부암일 정도로 유병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고령자의 증가, 선탠이나 해양 스포츠 등의 여가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는데다 오존층 구멍이 넓어져 햇빛 강도가 세진 것이 원인이라 할 수 있다.

 

▲ 정의

 

피부에 발생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피부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피부에 초발하는 원발암과 다른 장기의 암으로부터 전이되어 발생하는 전이암의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원발암에는 기저세포암과 편평상피암이 가장 흔한 형태이며, 그 외에도 악성 흑색종(melanoma), 카포지 육종(Kaposi's sarcoma), 패젯병(Paget's disease), 균상 식육종(mycosis fungoides) 등이 있다.

 

▲ 원인

 

햇빛에 의한 손상이 피부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햇빛의 자외선은 DNA에 손상을 입혀 태양광에 노출이 많이 될수록 위험성이 커지며 태양에 많이 노출되는 부위에 발생위험이 높다.

 

유전적 요인과 자외선 노출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기인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20~50%의 흑색종은 기존의 융기한 흑갈색의 반점에서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손바닥이나 발바닥, 손·발가락에 발생하는 말단흑색점흑색종이 60% 정도로 가장 흔하다.

 

몸에 없던 이상한 점이 생기거나 원래 있던 점의 색깔이 달라지고 커지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 피부 속으로 만져지는 혹이 있을 경우나 이유 없이 피부가 헐고 진물이 날 때도 진료를 받아 봐야 한다.

 

▲증상

 

 

기저세포암은 여러 임상 형태를 나타낼 수 있으며, 얼굴 부위에 주로 호발한다.

 

기저세포암은 서서히 자라고 몸의 다른 부위에 전이를 일으키는 경우가 드물지만 주위 피부 및 피하와 근육, 심지어는 뼈까지도 국소적으로 침입할 수 있다.

 

결절궤양기저세포암은 가장 흔한 형태로 밀랍모양으로 반투명한 표면에 모세혈관확장이 있는 작은 결절로 시작하여 서서히 자라나며 중앙부에 궤양이 생기게 된다.

 

편평세포암은 얼굴, 아랫입술, 귀 등에 나타나며, 광선각화증, 화상에 의한 흉터나 만성궤양이 있었던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대개 작고 단단한 결절로 시작하여 결절판상, 사마귀모양, 궤양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흑색종은 검은 반점이나 결절 형태로 흔히 나타나지만 때로는 색소침착이 없는 경우도 있다.

 

비대칭적이고 경계가 불규칙하며 다양한 색조와 0.6cm 이상의 크기를 가질 때, 이미 있던 점의 모양, 크기, 색조가 변하거나 가려움증, 따가움, 통증이 생기거나, 출혈, 궤양, 딱지 형성 같은 변화를 보일 때 의심해 볼 수 있다.

이강모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⑥전북현대 가슴에 ‘왕별’ 반짝⋯우승 시상식 현장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