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식(효사랑전주요양병원 한방3과 진료원장)
여름이 지나면서고 일교차가 커지고 쌀쌀한 바람이 불면서 갑자기 한 쪽 얼굴이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환자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안면신경마비라는 진단을 받게 되는데 한방에서는 이런 안면마비 증상을 구안와사 또는 와사풍이라고 진단하게 된다.
구안와사는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노인은 물론 어린이, 임산부에게도 발생해서 매우 주의해야할 질환이다. 연애인들 중에 가수 조관우씨나 개그맨 백재현씨가 고생했다고 소개되기도 했다..
구안와사 증상으로는 얼굴이 비뚤어지고 일그러지는 증상 이외에도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렵고, 미각이 손실되고, 눈물분비가 줄고, 청각의 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 양치질을 하다가 한쪽 입가로 물이 주르륵 흘러내리며 아무리 입술을 오므리려고 해도 입안의 물을 가둬 둘 수 없게 된다.
특히 구완와사는 얼굴이 틀어지다보니 사람을 만나는데 자신감이 떨어지며 우울증세까지 동반하며 심한 충격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다. 구안와사는 예전에는 몸이 허약한 상태이거나 차가운 바닥에서 잠을 자거나 찬 바람, 찬 기운 등에 노출됐을 때 많이 발생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스트레스나 과로, 영양 상태나 소화 상태, 면역력이 약한 사람, 불규칙한 식습관 등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어린이나 청소년 등 젊은층에도 많이 발병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정신적으로 심한 충격을 받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극심한 스트레스, 과로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풍한, 칠정(스트레스), 기혈 소통, 어혈, 과음, 과식 등이 있다.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큰 3월과 10월에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코나 기관지의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안면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해 구안와사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한의학에서는 안면마비의 원인이 되는 각종 풍한, 칠정(스트레스), 기혈 소통, 비위 기능을 분석하여 몸의 균형과 기혈의 순환을 바로 잡아 치료하는데 면역력을 강화하면서 침,뜸치료를 병행한다.
안면신경마비의 치료관건은 치료시기로 증상이 나타난 후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구안와사의 한방치료 장점은 후유증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돕는다는 점이다. 대다수 환자의 경우 꾸준히 치료를 받는다면 90% 이상 회복할 수 있다.
마비가 심하지 않아서 얼굴을 가만히 있으면 표시가 잘나지 않으나 웃거나 찡그리는 등의 얼굴을 움직여야 마비가 나타나는 정도인 경우 특히 예후가 좋다. 첫 증상 발현 시 부분마비 형태였다가 점점 증상이 심해져 완전 마비 형태까지 이르게 된 경우에는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고 후유증도 겪게 된다.
하지만 구안와사는 난치병도 불치병도 아니며 생명에 지장도 없다.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시기만 놓치지 않으면 좋은 치료효과를 보는 질환이다.
예방을 위해선 찬바람이나 비에 맞는 등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날씨에 맞게 옷을 입고 면역력이 약한 소아나 노인, 임산부는 특히 더 세심하게 신경 써야한다.
평소에 입 주변과 안면근육을 자주 움직여 주고, 근육 뭉침을 풀어주는 습관들이 도움이 된다.
/ 신형식(효사랑전주요양병원 한방3과 진료원장)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