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두통은 왜 흔히 발병하나요?
A. 두통이 흔한 이유는 인체에서 장 중요한 뇌를 보호하기 위해 안면과 두피에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서 현저히 많은 통증 수용체가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머리에는 눈, 귀, 코 등 예민한 구조물들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들 기관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독특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Q. 편두통의 유발요인과 유발음식은 무엇인가요?
A. 월경, 피임약, 스트레스, 심한 운동, 신체적 피로, 수면부족, 두부 외상, 섬광, 감한 감각성 자극, 특정 음식 등이 있습니다. 주로 타이라민이 함유된 음식이 편두통을 유발합니다. 여기에는 초콜릿, 감귤류 과일, 치즈, 카페인, 알코올, 땅콩버터, 식초, 요구르트, 효모, 햄, 소세지, 베이컨, 중국음식(글루타메이트) 등이 있습니다.
Q. 청소년기에 편두통이 빈번히 나타나나요?
A. 뭐니 뭐니 해도 공부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내 형광 불빛에 장시간 과다하게 노출되는 것도 한 원인이 됩니다. 또 공부한다고 머리를 숙이고 등을 구부리는 자세가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Q. 임신하면 편두통 발생 빈도가 줄어드나요?
A. 임신 6개월 후에는 편두통의 발생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의 혈중 농도 변화 때문입니다. 만약 임신 중에 두통이 발생하면 약물투여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어떤 약물이든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첫 3개월에 활발한 세포분열과 성장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시기에는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약물 대신 이완 훈련, 마사지 등 다른 비약물적 요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편두통 예방을 위해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나요?
A. 그렇습니다. 월경통의 경우에 월경 수 일전에 수분이 체내에 저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두통이 발생할 때도 이와 유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월경통과 편두통의 예방에 이뇨제 투여가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 예방을 위해 염분 섭취를 줄이면 수분이 체내 저류되는 현상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Q. 척추가 안 좋으면 두통이 발생하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척추 이상, 특히 경추부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을 경부인성 두통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진화를 하여 두발로 걷게 됨으로 인해 본의 아니게 척추가 무거운 머리를 평생 이고 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20세를 넘으면 자구책으로 척추변성이 시작되고 40세경에 두통, 경부통, 견통, 요통 등이 발생해 나이가 들수록 점차 증상이 악화됩니다. 젊을 때 날씬했던 미스들이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척추를 지지해주는 근육이 적어서 변성이 더 빨리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Q. 천둥치듯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천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두통이 일분이내에 최고치에 달하는 갑작스런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천둥성 두통은 운동,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성교 시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두통이 발생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의 검진이 요망됩니다.
Q. 동맥경화성 두통이란 뭐지요?
A. 나이 드신 분들이 머리가 어지러운 듯, 아픈 듯 등 분간을 할 수 없는 멍한 두통을 자주 호소하십니다. 그 원인은 뇌동맥경화로 인해 뇌로 혈류가 잘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환자분에게는 혈액순환 개선제를 복용토록 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Q. 노인에게 나타나는 두통은 어떤 점이 다른가요?
A. 노인들은 주로 동맥경화성 두통, 긴장형 두통, 경부인성 두통 등이 뒤섞여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장기간의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형 두통이 발생하고, 척추 변성이 진행되어 경부인성 두통이 발생합니다. 또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동맥경화가 진행돼 동맥경화성 두통이 나타납니다. 노인성 두통의 중요한 점은 심각한 질환에 의해 두통이 발생될 가능성이 젊은이에 비해 10배나 높습니다. 그래서 노년에 두통이 새롭게 발생할 때는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의 검진이 요망됩니다.
Q. 삼차신경통이란?
A. 발작적으로 찌르는 듯한 두통이 안면 중하부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유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하거나, 얼굴을 씻을 때 갑자기 발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종양 등이 삼차신경근을 압박하거나 자극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삼차신경통이 있는 경우에도 신경과 전문의의 정밀 검진이 요망됩니다.
Q. 주름 펴는 '보톡스'가 두통 치료에 효과적인가요?
A. 보톡스 즉 보툴리눔 독소는 식중독 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균에서 생성되는 독소를 정제하여 치료 약물로 개발한 것입니다. '보톡스'란 말은 미국에서 생산되는 보툴리눔 독소의 상품명입니다. 원래 보툴리눔 독소는 안검경련, 편측 안면경련, 사경(목이 틀어지는 증상) 등 이상운동증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약물입니다. 주름 펴는 것은 보툴리눔 독소의 근육이완 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연구에서 보툴리눔 독소가 통증에도 효과가 매우 높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도 두통 치료에 보툴리눔 독소를 점차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 전북대학교병원 신경과 서만욱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