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박태선 교수
Q. 당뇨병이 완치 가능한가요?
A. 당뇨병은 완치 가능한 질환입니다. 당뇨병 초기에 비만인 당뇨병 환자에서 적절한 운동과 식사요법을 통해 당뇨병이 없어지고 지속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당뇨병이 없는 상태로 살고 있습니다. 다만 췌장의 기능이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직 완치되는 방법이 없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곧 방법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당뇨병이 있으면 수술을 받지 못하나요?
A. 당뇨병이 수술에 장애가 되지는 않습니다. 혈당조절을 먹는 약으로 하는 경우 수술 받을 때만 인슐린으로 바꿔서 혈당 조절을 하고 다시 경구약으로 바꿔서 혈당조절을 하면 됩니다. 장기간 혈당조절이 안 된 경우라도 적극적 혈당조절을 통해 준비를 하고 수술을 받으면 됩니다.
Q. 인슐린 치료를 받는 것은 당뇨병의 마지막 단계인가요?
A.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인슐린 치료를 받는 것은 다른 경구약과 마찬가지로 혈당조절을 하는 방법가운데 하나입니다. 경구약을 사용할 수 없는 임신이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 또는 당뇨병 초기에 혈당이 아주 높은 경우 등에도 일시적으로 인슐린을 사용하고 중지하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Q. 당뇨병에 좋다는 것들이 많은 데 효과가 있나요?
A. 당뇨병에 좋다는 음식이나 방법들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는 미약하나마 효과가 있는 것도 있지만 오히려 혈당을 더 올리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OO즙’이 좋다고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환자도 있는데 대부분의 즙은 혈당관리에 방해가 되고 오히려 혈당을 올립니다. 또한 미약한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들인 돈에 비해 효과가 적을 뿐 더러 장기간 복용했을 때 안전성의 문제가 더 커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