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Q&A로 알아보는 관절염

         전북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류완희 교수

Q. 관절염은 유전 되나요?

 

A. 관절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유전적인 요인이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일부 관절염의 경우에 발병원인에 유전적 소인이 어느 정도 있어 유전이 될 수 있지만 부모가 관절염이 있다고 해서 자손에게 관절염이 반드시 유전되지는 않습니다. 단 강직성 척추염은 HLA-B27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경우에 유전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Q. 관절염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나요?

 

A.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등은 여성에 흔히 발생합니다. 이는 아마도 여성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보다 심한 경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강직성 척추염과 통풍성 관절염은 남성에서 보다 흔히 발생합니다.

 

Q. 관절염이 임신에 영향을 주나요?

 

A.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임신이나 분만은 정상인과 큰 차이 없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약물치료는 태아에 중대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임신하고자 할 때는 일정 기간 약을 끊고 약효가 체내에서 모두 없어진 후에 임신해야 합니다.

 

Q. 관절염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전신 증상은 무엇인가요?

 

A. 관절염에서는 관절 증상으로 관절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때때로 장기 침범에 의한 불편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눈의 침범에 의한 홍채염이나 안구건조증, 구강건조증, 폐와 늑막의 침범에 의한 기침과 호흡곤란,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 신경 침범에 의한 저린 증상, 심장 침범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등과 관련되어 위장관 및 신장의 이상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Q. 관절염에 도움 되는 식이요법은 무엇인가요?

 

A. 관절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여러 가지 식이요법에 대한 의견이 있고 이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지만 관절염을 일으키거나 치료하는 데에 있어서 식이요법이 주요한 요인이 된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에 따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저염, 저지방식과 균형잡힌 음식을 통한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관절염은 조기치료가 중요하나요?

 

A. 관절염은 치료가 늦어지면 관절의 변형과 파괴가 진행되고 이는 비가역적인 변화로 약물 치료에 의해 좋아지지 않으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다 정확한 검사 방법에 의해 조기에 관절의 변형과 파괴가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진행되어 치료를 시작하는 것보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관절염은 평생 치료해야 하나요?

 

A. 대부분의 관절염은 한 번 발생하면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료가 어려운 병이기는 하지만 불치병이라고 할 수 는 없습니다.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적절한 치료가 관절염의 진행으로 인한 관절의 파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정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⑥전북현대 가슴에 ‘왕별’ 반짝⋯우승 시상식 현장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