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9 09:49 (Su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기획 chevron_right 건강과 의학
일반기사

Q&A로 알아보는 우울증

전북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양종철 교수

Q. 마음이 괴로워서 우울증이 생겼는데 왜 약을 먹어야 하나요?

 

A. 우울증은 우리 몸의 생물학적인 변화도 같이 유발시킵니다. 특히 우울증은 뇌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자율신경계의 변화, 내분비 기능 및 면역체계의 변화 등을 일으키며, 이때 약을 통해서 이런 변화들을 교정하는 것이 치료에 아주 중요합니다.

 

Q. 우울증 약을 먹으면 머리가 미련해지나요? 그리고,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하나요?

 

A. 정신과 약을 먹으면 멍청해지거나 마약처럼 끊기 힘들 것이라는 편견이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부작용이 적고 의존성이 거의 없어 안전합니다. 일부 일시적으로 부작용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의사와 상의해 약의 용량이나 종류를 본인에 맞게 재조절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Q. 우울증은 정신력이 약해서 생기나요? 그렇다면, 스스로의 의지만으로 치료할 수는 없나요?

 

A. 우울증은 뇌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때문에 기분 조절이 되지 않고 계속해서 가라앉는 질환입니다. 정신력으로 이겨 보라는 주위 사람들의 말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고 오랫동안 혼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마음을 굳게 먹기만 하면 낫는다는 식의 말은 환자에게 부담과 비난으로 작용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Q. 우울증 때문에 병원에 갔는데, 왜 피검사를 하나요?

 

A. 우울증 환자들은 신체적 질환과 다른 정신질환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동반되는 신체질환으로 당뇨병, 심장질환, 자가면역질환, 동통, 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반질환을 알아보는 것 외에도 갑상선기능검사 등을 통해 기분 저하의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Q. 가족이나 친구가 우울증이 의심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우울증의 증상으로 인한 환자의 변화(짜증, 게으름 등)를 비난하지 말고 차분히 대화를 나누도록 합니다. 섣부른 충고보다는 친구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하며 이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살에 대해 언급한다면 가급적 혼자 두지 말고 즉각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정신과 상담이 가장 좋으나 어려울 때에는 보건복지부 상담전화(1577-0119)나 지역별 정신보건센터를 이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정원 mkjw96@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기획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