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 부속한방병원 한방내과 장인수 교수
Q. 동맥경화증은 왜 위험한가요?
A. 동맥경화증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지만, 동맥경화로 인한 질병은 느닷없이 발생합니다. 한 방울씩 모여든 물이 모여서 한 번에 제방을 터뜨리고 마는 것과 같습니다. 또 일단 질병으로 발생하고 나면 원래로 되돌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강조되는 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Q. 동맥경화증은 어떻게 해야 예방할 수 있을까요?
A. 동맥경화증은 하루아침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혈액의 흐름과 순환에 영향을 주고 혈관을 부식시키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발생합니다. 동맥경화증 자체는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100%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섭생의 조절, 특히 음식과 운동만 바꿔도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Q. 동맥경화증에 좋은 식품은?
A. 동맥경화를 가중시키는 담배를 끊고, 채식을 위주로 하는 식사로 바꾸기만 해도 동맥경화의 위험도를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채소와 야채가 많이 있습니다만, 기억하기 쉽게 3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는 마늘입니다. 둘째는 양파입니다. 셋째는 목이버섯이 좋습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어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도 효과적이지만, 양파도 효과적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탕수육 먹을 때 나오는 흐물흐물한 버섯이 목이버섯인데, 이것도 역시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Q. 한의학적인 치료나 예방법은?
A. 한의학에서는 동맥경화증을 주로 어혈(瘀血), 담음(痰飮), 기체(氣滯) 등의 범주에서 다루게 됩니다. 어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기능이 떨어져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정체된 혈액을 말하는 한의학의 병리 개념을 말하며, 담음은 수액대사의 산물로 발생한 노폐물이 체내에서 쌓이는 현상을 말하고, 기체는 기가 순환하지 못하고 머무르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몸의 순환이 안 될 때 생기는 병리 상태입니다. 동맥경화증을 순환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침 치료나 한약도 보법을 쓰는 것이 아니라, 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을 쓰는 것이 보편적이며,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할 때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