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런던올림픽 D-100 - 세계 최대 스포츠 잔치 '성큼'

7월 27일 팡파르…17일간 대장정 돌입…한국, 금 10개 이상·종합 10위 이내 목표

올여름 전 세계 스포츠팬의 가슴을 설레게 할 2012 런던 올림픽이 18일이면 100일을 앞두게 된다.

 

제30회 런던 올림픽은 현지시간으로 7월27일 오후 7시30분(한국시간 28일 오전 3시30분) 런던 올림픽스타디움에서 막을 올려 8월12일까지 17일간 펼쳐진다.

 

런던 올림픽에는 전 세계 200여 국가에서 1만500여 명의 선수와 5천여 명의 임원, 2만여 명의 취재진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LOCOG)는 최근 IOC 조정위원회로부터 손님 맞을 준비가 끝났음을 확인받았다.

 

런던 올림픽을 담당하는 데니스 오스왈드 IOC 조정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런던을방문한 자리에서 "런던이 세계를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선언했다.

 

'하나의 삶(Live As One)'을 모토로 내건 런던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웬록(Wenlock)'이다.

 

웬록은 영국 중서부 슈롭셔의 작은 마을인 '머치 웬록'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런던 올림픽에는 26개 종목에 총 302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까지 있었던 야구와 소프트볼이 빠져 두 종목이 줄었다.

 

하지만 복싱에서 여자 세 체급이 추가되고 남자 페더급이 제외돼 세부종목은 302개로 같다.

 

런던 올림픽은 22개 경기장에서 열린다.

 

주요 경기는 런던 북동부 '리 밸리(Lea Valley)'에 새로 조성된 런던올림픽공원에서 치러진다.

 

리 밸리는 우리나라의 난지도처럼 한때 쓰레기 매립장 등으로 활용된 버려진 땅이었다.

 

그러나 난지도가 월드컵 공원으로 탈바꿈한 것처럼 리 밸리도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축구장 357개 크기인 2.5㎢ 규모의 대공원으로 변모했다.

 

올림픽공원에는 개·폐회식 및 육상 경기가 열리는 8만 석 규모의 올림픽스타디움을 중심으로 수영장, 사이클, 펜싱, 하키, 농구, 핸드볼 경기장이 들어섰다.

 

또 1만7천 명을 수용하는 선수촌이 세워졌고, 기자단의 작업 공간인 국제방송센터(IBC)·메인프레스센터(MPC)가 문을 연다.

 

축구, 카누, 사격, 테니스, 산악자전거, 도로사이클 등은 기존 경기장 시설을 활용해 치러진다.

 

5월10일 그리스 아테네 헤라 신전에서 채화되는 성화는 70일 동안 영국 내 1천여 개 도시를 통과한다.

 

역대 성화봉 가운데 가장 가볍게 제작된 성화봉은 높이 80㎝, 무게 800g의 황금색 삼각기둥 모양이다.

 

성화봉 겉에 장식된 8천 개의 작은 원은 8천 명의 성화봉송자를 뜻한다.

 

성화는 원래 개최국을 벗어나선 안 되지만 LOCOG가 IOC에 요청, 내년 6월 3~7일아일랜드를 거치는 걸로 확정했다.

 

영국 정부는 올림픽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 각별히 힘을 쏟고 있다.

 

2005년 개최지로 선정된 직후 런던 시내에서 버스 폭발 테러가 발생해 52명이 사망했기 때문이다.

 

영국 정부는 올림픽 경비 예산을 3억 파운드(약 5천억원) 가까이 증액했고 경비인력도 늘렸다.

 

여기에 군 병력까지 배치해 런던 올림픽을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나라는 런던 올림픽에서 금메달 10개 이상을 따내 10위 이내에 든다는 목표를 세웠다.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 13개를 획득해 종합 7위에 오른 우리나라는 이 목표를 달성할 경우 3회 연속 '톱10'을 기록하게 된다.

 

26개 전 종목 출전을 노리는 우리나라는 임원과 코치를 포함한 400여 명의 선수단을 보낼 계획이다.

 

런던 올림픽이 끝나면 8월29일부터 9월9일까지 장애인 체육인들의 경연장인 제14회 하계 패럴림픽이 런던에서 열린다.

 

장애인올림픽의 마스코트는 '맨드빌'이다.

 

'맨드빌'도 장애인올림픽게임이 첫선을 보인 버킹엄셔의 '스토크 맨드빌' 병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