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마지막 날이 지나면서 가을색이 한껏 짙어지고 하늘도 더욱 높고 푸르르다.
주말을 맞아 도내에서는 건강과 실속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축제와 행사가 관광객을 유혹한다.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의 메카로 불리우는 고추장의 고장 순창에서는 지난 31일부터 장류축제가 개막돼 3일까지 진행된다.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이 곁들여져 가족의 건강 챙기기는 물론 눈 재미까지 느낄 수 있다.
2일에는 문화시장으로 말끔하게 단장한 완주군의 고산시장에서 20대 청년들이 기획한 '우리동네 벼룩시장'과 질좋은 한우를 값싸고 먹을 수 있는 '주말 야시장'이 알뜰 주부와 소고기 애호가들을 기다린다.
가족들과 손을 잡고 맑은 가을 공기를 마시며 축제장을 돌다보면 두 다리에 오히려 힘이 솟을 것 같다.
● 제8회 순창장류축제
- 임금님 진상행렬·2013인분 비빔밥 만들기 등 다채
'맛과 멋의 어울림! 건강과의 동행' 이라는 슬로건으로 순창장류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남)가 주관하는'제8회 순창장류축제'가 4일간의 일정으로 지난 31일 개막했다.
특히 이번 축제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거리와 수준높은 문화예술공연이 다채롭게 마련돼 관광객들은 색다른 경험을 맛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첫째날은 관광객 300만 유치를 기원하는 300m짜리 장아찌 김밥만들기 행사에 관광객 200여명이 참여해 세계에서 가장 긴 김밥을 만들었으며 클나무 필하모니의 오케스타라 공연과 군민의날 기념 전야제를 가졌다.
둘째날인 1일에는 2013인분 순창고추장 떡볶이 만들기와 순창고추장 임금님 진상행렬이 진행되며'오랜 전통의 맛 비밀을 열다'라는 주제로 축제 개막식이 개최된다.
이어 셋째날인 2일은 '순창고추장 요리경연 전국대회'와 '세상에서 가장긴 108m 짜리 메주 만들기'를 관광객들과 함께 진행하며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F1 세발자전거 고추장 그랑프리'와 순창고추장 임금님 진상행렬 등이 펼쳐진다.
마지막날인 3일은 '2013인분 순창고추장 비빔밥'을 만들어 관광객들에 나눠주고 저녁에는 '인순이 파워콘서트'를 끝으로 가을밤을 수놓으며 장류축제의 막을 내리게 된다.
한편 순창군 및 축제위원회는 이번 축제를 대한민국 우수축제로 올려놓기 위해 총 7개분야 85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광객 이동 동선과 프로그램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공간배치는 물론 주차장까지 확보해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 편의 제공에 나섰다. 순창=임남근
● 완주 고산 벼룩시장-야시장
- 청년들이 파는 물건 사고 야외서 한우 바비큐 파티
완주군 고산면 고산시장이 2일 '우리동네 벼룩시장'과 '주말 야시장'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완주군은 "이번에 열리는'우리동네 벼룩시장'은 신설 시장인 '정다운 시장, 고산미소'를 널리 알리고 인근 주민들의 참여를 도모하고자 준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특히 벼룩시장은 고산시장에 입점한 20대로 구성된 젊은 청년들이 기획하고 사전 모집된 참가자들이 의류·잡화·도서·생활 창작물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벼룩시장에는 전주에서 활동하는 4인조 밴드 크림(Cryim)과 율쿠스틱이 어쿠스틱 공연을 펼치고, 널뛰기·땅따먹기·신발 멀리던지기·경매를 비롯 각 점포에서의 자체적인 체험 등이 마련된다. 행사 시간은 오후 1시부터 6시까지다.
벼룩시장에 이어 진행되는 '주말 야시장'에선 고산시장 상인회가 질 좋은 한우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내방객들은 시장 내에 자리한 한우정육식당에서 고기를 구입하면 야외에서 바비큐를 즐길 수 있다. 4인 기준 바비큐 장비 대여료는 3000원이며 각 점포에서 판매하는 과일·김치·마른안주·수제햄·요거트 등 다양한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지난 9월 4일 개장한 완주 고산시장은 5일장을 상설 시장화하고, 일반점포 25곳을 비롯 음식점 5곳, 한우 전문식당 1곳 등 31개 점포를 갖춘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 점포는 완주지역 농·특산물 및 가공품을 비롯 볏짚·삼베·목공 등을 체험을 할 수 있는 공방과 완주지역 마을 공동체(12개 마을)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를 판매하는 안테나샵, 완주 커뮤니티비지니스센터(CB센터)를 통해 창업한 공동체들의 상품을 전시·판매하는 협동상회, 완주한우협동조합이 운영하는 한우전문식당 등으로 구성된다. 완주=김경모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