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있는 탄소클러스터와 연계 강화 / 신뢰도 제고 '평가인증센터' 설립도 시급
전북에 탄소복합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평가인증센터’를 설립하고, 나아가 전북을 ‘탄소산업 연구개발 특구’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재 국내 탄소섬유 시장이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수요확대를 위해서는 먼저 품질인증이 선행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19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탄소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홍경태 KIST전북분원장은 “현재 세계에서 약 3만7000톤 정도의 탄소섬유가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수요는 2500톤으로 효성이 2000톤, 태광이 1500톤, 도레이가 2200톤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3개 회사의 생산량이 99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국내 탄소섬유 시장에서 생산과 수요의 불균형이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탄소섬유 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내수요를 늘리기 위해서는 자동차·CNG용기 분야 등 탄소 시장을 다양화 하고 전문화해야 한다”면서 “아직 우리나라의 탄소산업이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이는 정부의 재정 지원과 제도 개선이 선행돼야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도가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탄소섬유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는 평가인증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현재 국내 기업에서 생산된 탄소 섬유는 안정성을 입증 받지 못해 연구용 정도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노홍석 전북도 전략산업국장은 “제도적으로 제품 인증 문제를 해결해야 탄소 소재를 이용해 완성품을 만드는 자동차 회사 등이 안심하고 국산 탄소소재를 이용할 것이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평가인증센터가 건립돼야 하는데 현재 전북이 탄소산업 인프라가 잘 갖춰진 만큼 그 위치는 전북이 최적의 장소다”고 말했다.
조정미 한국카본 전무도 “국내에 탄소 소재 등을 검증할 수 있는 인증기관이 없어 외국에서 인증을 받는데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면서 “인증을 받아도 기존 외국 기업들의 가격 인하 때문에 제품을 시중에 내놓지도 못하고 접은 기억도 있다”고 말했다.
탄소 산업에 정부의 지원을 더욱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인수 태광 상무는 “태광이나 효성이 1~2년 안에 수입을 낸다는 생각은 없다. 다만 앞으로의 제품 경량화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이고 그 기간을 앞당겨야 하는 것이 숙제다”면서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자동차 연비 규제에서 오는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규제 비율을 높여가면서 탄소 섬유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탄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통해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는 데 모두 동의했다. 다만 특구 지정 장소와 전국에 있는 탄소 클러스터와의 연계는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노홍석 전북도 전략산업국장은 “연구개발 특구는 전북이 최적지”라고 밝힌 반면 안계혁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본부장은 “특구 지정이 전북으로 오는 것은 환영하지만 경남 등 타 지역에 있는 탄소 클러스터와 동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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