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육상연합회 박병익 회장은 클럽들 간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경쟁심리를 상호 발전의 에너지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육상연합회의 가장 큰 행사는 5월에 전주에서 열리는 문화관광체육부장관기 육상대회인 것 같다.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5월 11일과 12일에 열리는 이 대회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생활체육 동호인 축제다. 그동안에는 제주도와 강원도, 경상도에서 주로 열렸는데, 이번에 힘들여서 우리 지역에 유치했다. 전라북도와 전주시가 주최하고 우리 전북육상연합회가 주관한다. 전주의 맛과 멋, 예향 도시의 모습을 널리 알리는 계기로 삼겠다. 오시는 분들이 후회하지 않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 전야제 행사를 통해서 비빔밥과 막거리 등을 소개하고, 대회가 끝나면 전주를 상징하는 기념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승패를 떠나서 지역 특산품과 향토 음식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
-지역민들에게는 어떤 도움이 되나?
“대회가 열리면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관람하게 될 것이다. 대회를 관람하는 자체가 생활체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하프마라톤, 10km 달리기 등에서부터 100m, 400m, 넓이뛰기, 투포환 등 다양한 종목이 있다. 다른 사림이 하는 것을 보고 느끼다보면 자신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걷기나 달리기부터 시작할 수 있다. 많은 숫자는 아니더라도, 분명히 동기부여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오는 3월 9일에 열리는 전북일보 진안마라톤대회를 접수받고 있다. 준비는 잘 되고 있는가?
“전북일보사와 진안군체육회가 주관하고 전북육상연합회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30km와 하프마라톤, 10km, 5km로 나눠서 실시된다. 우리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의 많은 동호인들이 참가를 약속했다. 현재 성황리에 접수중이며 다른 지역 사람들이 절반 정도 된다. 15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여러 여건상 최대의 수용이다. 참가자들에게 떡국과 두부, 김치, 인삼막걸리 등을 대접하고, 기념품으로 진안 흑미와 고려홈삼 5년근을 제공한다. 지역을 알리고 홍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른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는데, 그들을 위한 편의제공은 어떻게 준비하나?
“서울 영등포에서 잠실을 경유해서 행사장까지 오는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또 일정수 이상 단체에게는 참가비를 할인해주는 등의 혜택도 있다.”
-진안마라톤 코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용담호를 끼고 돌기 때문에 풍광이 매우 빼어나다. 또 도시지역을 벗어나 있기 때문에 교통통제가 수월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반대로 조그마한 군단위 지역이다보니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구하기 어렵다. 전주에서 버스를 이용해 100명 정도를 동원할 계획이다.”
-10월에 열리는 부부-가족 마라톤대회는 어떻게 준비하나.
“전국적으로 마라톤 대회는 많지만 부부와 가족이 함께 하는 마라톤 대회는 이 대회가 전국에서 유일하다. 10월초에 전주 삼천변에서 열리며 부부와 연인 등 1000여명이 참가한다. 가족과 손잡고 모악산을 바라보며 억새숲을 누비는 환상적인 경기이다.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일본 가나자와시와의 육상 교류는 어떻게 돼가고 있는가?
“전주시와 자매결연이 돼있는 일본 이치카현 가나자와시가 육상연합회 차원에서 우리와 교류를 희망해왔다. 현재 전주시 육상연합회가 없기 때문에 전북도연합회에서 나섰으며, 하반기에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우리 지역에서 열리는 새만금 국제마라톤이나 전북일보 진안마라톤 대회, 부부-가족마라톤 대회 등에 일본에서 선수들이 참가고, 우리 선수들이 가나자와시 마라톤에 참가하는 방안이다. 가나자와시는 2015년 국제마라톤대회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되도록 많은 동호인 선수들이 교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숙박비 절감방안 등 여러가지를 협의하고 있다.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전북육상연합회에 대해 설명해달라.
“마라톤 동호인들의 모임체로 보면 된다. 지난 2004년 설립됐으며, 현재 100여개 마라톤 클럽에 2000여명의 회원이 있다. 달리는 것이 좋아서 모인 사람들이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