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시민 제안제도 시행
전주시는 28일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행정구현과 질 높은 행정 서비스 구현을 위해 시민 제안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제안제도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일상적인 개선활동으로, 시 제안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과 함께 혁신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제도다.
시는 시민들의 제안 활성화를 위해 운영의 다양화, 심사단계 강화, 채택 제안의 관리(사업화) 등 개선방안을 시행한다.
우선 ‘제안 운영의 다양화’로, 시정 주요현안 및 중점분야 테마 제안을 분기별로 실시할 예정이며, ‘제안심사 단계강화’는 실무부서 1차 심사와 총괄부서의 재심사 및 제안심사위원회의 최종심사 과정을 통해 시민의 소중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불채택 제안 중 정책 활용 가능성이 높은 제안에 대한 재심사 절차를 도입한다.
또 ‘채택제안의 관리(사업화)’로, 제안 실시계획에 따른 정기적인 실행점검을 통한 채택 제안에 대한 체계적 사후관리를 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혁신을 이끌어내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많은 시민과 공무원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추진하겠다”면서 “우수제안은 반드시 정책에 반영하고, 포상제도와 인센티브 등을 확고히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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