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도내에서는 최초로 이 같은 영광을 안았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이날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5회 민원공무원의 날’행사에서 행정자치부장관으로부터 인증서(패)를 받았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은 행정자치부에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광역시·도 및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한 기관을 공개 인증하는 제도로, 기관 스스로 민원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2012년도부터 시행됐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민원서비스 기반구축, 서비스운영, 운영성과 등 3개 영역(133개 세부지표)에서 1000점 만점 중 800점 이상을 받아야 신청이 가능하다.
시는 복합민원의 인·허가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기 위해 민원실 내에 복합민원팀을 운영하고, 민원실무심의회를 개최해 인·허가 처리기간을 단축하는데 기여했고, 민원인이 개별부서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상담·보완·처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무를 처리하는 등 시민의 편의를 도모했다.
이 밖에도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야간 민원실 운영, 민원안내 전담제 운영, 민원상담 예약제 운영,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120봉사대, 찾아가는 복지간담회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적극 제공했다.
이번 평가는 교수와 언론인, 시민단체, 민원 컨설팅위원 등으로 민관합동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1차 교차심사, 2차 전문가 서면심사, 3차 심사위원 현장심사 등 세밀한 과정을 거쳐 이뤄졌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시민에게 감동과 만족을 주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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