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10 14:46 (Mo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홍성진의 톡톡 금융상식
일반기사

서민금융 신상품 3종 세트 출시

오늘은 정부·금융회사·서민금융 유관기관이 협조해서 출시한 ‘서민금융 신상품 3종 세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한다. 이것은 서민·취약계층의 생활안정·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된 금융상품인데 서민·취약계층이 제도금융권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려는 취지도 있는 만큼 국민 여러분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하겠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상품은 ‘징검다리론’이다. 기존에는, 예를 들어, 햇살론을 성실 상환하신 분이 6등급에서 5등급으로 신용등급이 올라가더라도 햇살론 대출과 제도금융권 이용이 모두 불가능해서 다시 고금리대출을 이용하게 되는 사례가 있었다. ‘징검다리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 서민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신 분이 자금지원의 공백 없이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상품이다. 새희망홀씨, 햇살론,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의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3년 이상 거래한 고객 중 해당 대출을 전액 상환하고 대출 신청일 현재 신용등급이 5등급 이상인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다. 대출한도는 고객별 최대 3천만원 이내이고 금리는 최대 연 9.0%이내이다. 새희망홀씨 상품을 취급하는 15개 은행의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2015년 11월 3일 신한은행 등 일부 은행을 시작으로 11월중에 15개 은행이 모두 이 상품을 취급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저소득층 실버보험’인데 이것은 저소득 노인층에 대한 서민금융 지원을 위해 65세 이상 저소득층 고령자가 이미 가입한 보장성 보험이 일시적인 보험료 미납으로 실효되지 않도록 보험료를 지원하는 상품이다. 차상위계층 이하 만 65세 이상 고령자 중에서 보장성 보험이 실효될 위기(보험료 2개월 이상 5개월 이내 연체)에 있는 분들이 지원대상이다. 보험회사가 지원대상을 발굴하여 미소금융중앙재단으로 지원을 신청하면 동 재단이 1년치 보험료를 월납입보험료 10만원 이내, 연간 최대 12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게 된다. 이 상품에 참여하는 보험회사는 미소금융 소액보험에 참여한 12개사이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상품은 ‘미소드림적금’이다. 이것은 미소금융상품을 성실하게 상환하신 분이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저축상품이다. 미소금융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시고(최근 3개월간 누적연체일수 10일 이하) 차상위계층 이하에 해당하시는 분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가 일정금액(예 : 월 10만원)을 저축하면(최대 5년) 미소금융재단이 이 저축액의 3배를 저축(최대 3년)하게 된다. 시중은행 적금금리의 약 2배에 달하는 금리를 우대적용하고 만기시에 신청자는 본인의 저축액과 이자 전액(본인의 저축은행에 대한 이자+미소금융재단 저축액에서 발생하는 이자)을 받게 되므로 일반적인 적금상품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이상의 ‘서민금융 신상품 3종 세트’는 우리 사회에 ‘따뜻한 금융’이 실천되도록 하기 위해 정부, 금융회사 및 서민금융 유관기관이 머리를 맞대어 내놓은 상품들이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각 상품의 지원대상, 지원조건, 취급기관, 신청기간 등을 꼼꼼히 살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금융감독원 전주사무소 수석조사역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