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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동남아 여행상품, 여행자 권익 중심 개선

낮은 상품가격으로 광고한 후 현지에서 추가 경비를 유도해 그 동안 소비자불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던 중국·동남아 여행상품의 선택관광 운영방식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한국소비자원, 한국관광공사, 한국여행업협회는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시행에 자율적으로 참여해온 12개 여행사와 함께, 2016년 1월 1일 이후 출발하는 중국·동남아 여행상품에 대해 ‘미 선택시 소비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선택관광의 폐지 및 선택관광 대체일정 합리화’ 방안을 시행키로 했다.

 

△표준안 참여 여행사

 

노랑풍선, 레드캡투어, 롯데관광, 모두투어네트워크, 여행박사, 참좋은여행, 투어2000, 하나투어, 한진관광, 내일투어, (주)세중, 현대드림투어 등 12개사.

 

금번 개선방안의 시행은,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시행(2014년 7월) 이후 여행상품 가격 표시 등 국외여행상품의 정보제공방식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저가상품이 일반화된 중국·동남아 현지 여행지에서의 선택관광을 둘러싼 불합리한 관행들이 여전히 여행소비자의 불만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택관광 항목으로 일반화된 마사지, 각종 쇼 관람, 시티투어 등의 운영 역시 ‘차량 대기’ 또는 ‘주변 휴식’ 등과 같은 애매한 대체일정으로 인해 소비자의 자율적 선택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만 해소 및 권익 보호를 위해 3개 기관과 12개 여행사는 선택관광 운영과 관련한 전반적 개선책을 발표하고 이를 2016년 1월 상품부터 적용키로 한 것이다.

 

△선택관광 개선 주요 내용

 

-미선택시 소비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선택관광(옵션)의 상품가격 포함 또는 옵션 폐지

 

: 장가계(중국) 천문산케이블카, 앙코르와트(캄보디아) 툭툭이투어, 하롱베이(베트남) 비경관광 등 5개.

 

-대체일정 합리화

 

: 선택관광은 기본일정 종료 후 또는 자유시간 진행 원칙. 단, 일정 중간진행이 불가피할 경우 구체적인 대체일정 제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

 

문의 (063)282-9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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