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고지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신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을 활용한 생활 편의적 애플리케이션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핸드폰(모바일)으로 발송되는 사회보험료 고지서는 고지 서비스의 편의성을 높이고, 종이 출력에 따른 탄소배출 감소 등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기여하는 서비스입니다. 종이를 절약함으로써 에코라이프(eco-life)실천에도 동참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고지 신청자격과 핸드폰은 누구 소유로 등록되어야 합니까?
△직장 모바일고지는 대표자나 해당 직장가입자가 대리 신청할 수 있지만 반드시 대표자명의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등록해야하는 핸드폰은 법인의 경우 법인명의 핸드폰으로 등록하고, 개인사업장의 경우 사용자명의 핸드폰을 등록해야 합니다. 지역 건강보험은 세대주 및 세대원이 신청할 수 있고, 등록해야 하는 핸드폰은 세대주 및 세대원명의 핸드폰을 등록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가입자만이 신청할 수 있고, 등록해야 하는 핸드폰도 가입자 명의 핸드폰을 등록해야 합니다.
-요양기관(병원, 약국, 장기요양기관)입니다. 웹EDI 및 통합징수포털 등 사업장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한가요?
△홈페이지 회원은 개인, 사업장, 요양기관, 장기요양기관 등으로 구분되며, 홈페이지 사이트별 업무성격이 다르므로, 별도의 아이디로 가입신청을 하셔야 이용가능하십니다.
-폐업한 요양기관입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습니다. 어떻게 로그인해야 되나요?
△폐업한 요양기관은 공단홈페이지의 요양기관정보마당(medi.nhis.or.kr)에서, 일반로그인→폐업회원선택→아이디·비밀번호 입력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단, 폐업한 시점부터 15개월까지만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서 사업장 개인별 납부확인서를 발급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건강보험만 가능하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신청 화면에서 확인서 선택을 “개인별 납부확인서”로 변경하면 됩니다.
다만, 특정 대상을 선택하여 발급할 수는 없으며, 사업장에 가입된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발급(공인인증서 로그인)됩니다. 개인별 납부확인서 내역을 파일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전주북부지사
문의 (063)23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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