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지역 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지역 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16일 시에 따르면 지역 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민주도형 골목경제 정착’, ‘예가람길 전국 대표 골목길 명소화’, ‘지역사랑 상품권 정착’, ‘전통시장 활성화’, ‘소상공인 경영지원’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한다.
우선 시는 지난해 광한루원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속가능한 골목경제 활성화 비전을 제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공모사업에서 총 10억원(국비 5억원)을 확보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상인-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된 골목경제협의체를 중심으로 골목상인 및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하고 주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소득창출 모델을 정립하고 있다.
또 시는 예가람길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청년들의 유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판단, 골목 내 유휴공간에 청년들이 창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예가람길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사랑 상품권을 정착시키기 위해 시민의식 확신과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가맹점 확보, 각종 수당정책과의 연계, 지불결제시스템 개선 등 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올 상반기에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이밖에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통해 경영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주도형 골목경제 활성화 등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해 지역 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면 자연스럽게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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