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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희생·양보 각오…전기차 생산 모색해야"

군산시·시민도 “공장 가동” 촉구

▲ 지난 24일 한국지엠 군산공장 관련 간담회가 열린 군산시 자동차융합기술원 앞에서 군산공장의 정상가동을 촉구하는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이낙연 국무총리를 기다리고 있다. 박형민 기자

GM이 한국지엠 군산공장 가동중단을 발표한 지 13일째, 군산시와 지역민 그리고 군산공장 근로자들은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정상가동’을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다.

군산시는 “정부의 고용대책도 필요하지만 지금 가장 절실한 것은 GM 군산공장의 정상 가동뿐이며, 한국지엠은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정상가동 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가 GM의 자금지원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군산공장 가동을 전제로 한 지원과 신속한 고용재난지역·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으로 정부의 재정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군산 시민들 또한 “군산을 살리는 길은 오직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철회와 군산공장을 정상 가동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지역민의 외침을 외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사태와 같은 결과가 초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번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인 GM 군산공장 노조는 군산공장 정상 가동을 위해서라면 구조조정 등 모든 희생을 감수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군산공장 노조 관계자는 2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위해 근로자의 더 많은 희생과 양보를 원한다면 충분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한국지엠 적자운영에 대한 원인 규명에 노조를 참여시킬 것과 GM은 설비라인 정비를 위한 자본을 투자하고 전기차 생산 등 미래발전적인 전략을 모색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군산공장 가동률 저하의 근본적인 원인은 유럽 시장 철수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 때문으로 향후 군산공장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수출 시장의 다변화와 체질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범로 한국지엠 군산지회위원장은 “GM은 미래 발전적인 방안으로 2023년까지 20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으로 군산공장의 생산설비라인 변경을 통한 ‘전기차 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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