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의 등 항만 유관단체, 중앙에 촉구
“5000여명 항만종사자 생존권 위협” 토로
미진한 사업 대안으로 ‘민간투자’ 제안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폐쇄결정이 내려진 가운데 토사매몰현상이 심각한 군산항의 준설마저 지지부진하자 군산상공회의소를 비롯한 군산 항만유관단체가 일제히 조속한 항만 준설을 중앙에 촉구하고 나섰다
군산상공회의소와 군산항 활성화협의회항만물류협회서부항운노조도선사회선박대리점협의회항만용역협의회예선업협의회군산항 장비운영협의회는 27일 청와대국회해양수산부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각 정당새만금개발청농어촌공사 등에 ‘군산항의 조기 준설’과 ‘군산항 초입구 항로지정후 준설’을 건의했다.
이같은 건의는 현대 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폐쇄결정으로 군산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는 가운데 근본 대책없는 준설로 인해 선박들의 입항기피와 물동량의 급격한 감소로 5000여명에 이르는 군산항의 항만종사자들의 생존권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는 절박감에서 비롯됐다.
이들 단체는 “군산해수청은 협약체결을 통해 농어촌공사와 함께 10.5m의 군산항 수심확보를 위해 올해말 완공을 목표로 준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애초 계획대로 마무리되는 해수청 준설구간과는 달리 농어촌공사 준설구간은 언제 완공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건의했다.
또한 “농어촌공사의 준설 구간은 대형 선박이 입항하는 입구 지역으로 이 구간의 준설이 추진되지 않으면 군산해수청이 시행한 준설공사는 완료될지라도 효과가 없다”면서 조속한 준설을 요청했다.
특히 “선박이 진입하는 군산항 초입구는 항로로 지정고시돼 있지 않아 항로 전체구간의 준설이 완료돼도 선박의 자유로운 입출항에 애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면서 군산항 초입구를 조속히 항로로 고시한 후 준설해 줄 것을 아울러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건의문을 통해 ‘그러나 농어촌공사가 준설사업비의 조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준설공사가 애초 계획기간내 완공이 어려운 만큼 미진한 준설사업의 대안으로 민간투자사업(BTL)을 검토해 줄 것’을 농어촌공사와 새만금 개발청에 제시했다.
고봉기 군산항 활성화협의회 회장은 “조속한 군산항의 적기 준설이 이뤄지면 대형선박의 원활한 입출항으로 물동량증대 및 배후 산단의 활성화가 기대되며 이는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청이 53번 부두~내항 해역, 농어촌공사가 53번 부두~항로 진입해역의 준설을 각각 맡아 시행하는 군장항 항로준설 2단계 사업은 해수청 준설구간의 경우 올해말까지 13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완료되지만 농어촌공사 구간 준설은 언제 완료될 지 현재 불투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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