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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생존 방안’ 모색해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점 발표해도 실제 가동에는 2~3년 걸릴 전망
"협력업체 신재생·풍력 에너지 사업 참여 방안 마련해야"
업체, 설비변경해 풍력·태양광 구조물·발전설비 플랜트 제조 가능

군산조선소 인근에 들어선 풍력발전기와 수상태양광의 모습이 가동 중단으로 텅빈 조선소 도크 및 골리앗 크레인의 모습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군산조선소 인근에 들어선 풍력발전기와 수상태양광의 모습이 가동 중단으로 텅빈 조선소 도크 및 골리앗 크레인의 모습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의 중장기적 출구 전략을 위해 사업 다각화를 꾀하는 등 ‘생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정부는 협력업체들의 경영 유지를 위해 신재생 및 풍력에너지 사업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특별법안을 마련하는 등 이들에 대한 구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군산조선소가 재가동 되려면 앞으로도 최소 3년은 소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등 가동 중단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올 연말 안에 군산조선소를 재가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 물량인 70척을 수주하더라도 선박 설계에 1년, 설비점검 및 인원 세팅 등 준비과정에 약 1년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군산조선소 기준으로 연간 7~10척을 지속해서 수주해야만 군산조선소가 다시 문 닫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게 중론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군산조선소의 재가동까지는 최소 2~3년은 걸릴 것이라는 게 조선업계의 분석이다.

업계는 ‘조선 경기 호황’이라는 장밋빛 소식과 달리 최근 조선시장 여건도 나빠져 향후 선박 수주도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중 간 무역전쟁 등으로 투자자(선사)들이 선박의 신규 발주 및 교체 등에 투자를 꺼리기 때문이다.

지난달 14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라크슨리서치가 발표한 3월 세계 선박 발주량이 40척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이 때문에 현대중공업이 세운 올해 수주 계획은 58척이지만, 현 상황에서는 이 물량을 확보하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실제 현대중공업이 5월 말 현재까지 수주한 물량은 4월 4척, 5월 2척으로 총 6척에 그친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열린 현대중공업 주총결과에 따른 대우조선해양 인수 및 법인 분할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악재로 작용될 우려가 높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현 상황을 직시, 협력업체들을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시키는 등 사업 다각화를 위한 특별법안을 만들어 군산조선소 재가동까지 이들의 경영 유지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은 성토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며 “현대중공업 측이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점을 밝히더라도 준비과정 등의 문제로 당장 가동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협력업체들은 설비변경을 통해 해상풍력 구조물, 발전설비플랜트, 후육강관, 태양광구조물 등의 제조가 가능하다”며 “군산조선소가 재가동될 때까지 생존하기 위해서는 현재 설비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으로 임시 전환 등이 필요한 상황으로 정부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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