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여행 시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기보다 직접 항공, 숙박, 현지 일정 등 여행 전반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자유여행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해외에 본사를 둔 글로벌 숙박·항공 예약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만과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글로벌 숙박·항공 예약대행 사이트 관련 소비자 불만은 2017년 394건, 2018년 1324건, 2019년 5월 기준 306건에 달했다. 이중 5개 업체(아고다(싱가포르), 부킹닷컴(네덜란드), 트립닷컴(중국), 고투게이트(스웨덴), 트래블제니오(스페인)) 관련 불만이 전체의 80.6%로 나타났다.
글로벌 항공·숙박 예약대행 사이트의 이용과 관련한 소비자불만은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가 73.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환급불가’ 상품을 예약한 후 개인적인 사정에 의한 일정 변경 시 과다한 수수료가 부과되거나, 예약 취소 시 환급이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한 사례가 많았다.
소비자는 ‘환급불가’ 상품 예약 시 거래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글로벌 숙박·항공 예약대행 업체들은 대부분 해외 사업자들로 소비자피해 발생 시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환급불가’ 상품을 예약한 경우 일정 변경 등이 생겨도 예약 내용을 바꾸거나 지급액을 환급받기 어렵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숙박·항공관련 국내 예약대행 사이트에서 계약체결 후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면 전북소비자정보센터(063-282-9898·www.sobijacb.or.kr)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해외에 본사를 둔 글로벌 숙박·항공 예약대행 사이트와 계약 후 문제가 발생될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를 통해 상담신청이 가능하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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