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6:51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문화 chevron_right 문학·출판
일반기사

[신간] 힘든 사춘기 여정 동행해 줄 든든한 친구같은 사전

정읍 출신 박성우 시인, '사춘기 사전' 시리즈 출간
10대 청소년 236명이 고른 단어로 사춘기 마음 기록

어렵기만 한 사춘기를 준비하고 성장하는 길을 안내해주는 사전이 나왔다.

<아홉 살 마음 사전> , <아홉 살 함께 사전> 등 ‘아홉 살 사전’ 시리즈로 어린이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박성우 시인이 신작 ‘사춘기 사전’ 시리즈로 10대 독자들의 감성을 두드린다.

이번 시리즈는 <사춘기 준비 사전> , <사춘기 성장 사전> (창비) 등 전 2권으로 출간했다.

이번 책에는 10대 청소년이 겪는 여러 경험과 감정을 간결하면서도 유머있게 펼쳐놓았다. 다가오는 사춘기에 대한 ‘미리 보기’를 제공한 셈이다.

감성적인 시인의 문장을 따라 읽다보면 으레 ‘중2병’이라고 칭하며 증상처럼 치부했던 사춘기 시절을 다시금 곰곰이 들여다보게 된다.

동시에 일상의 즐거움과 소중함을 발견하고 한껏 누릴 수 있길 바라는 시인의 응원도 느껴진다.

박성우 시인은 ‘아홉 살 사전’ 시리즈의 후속으로 ‘사춘기 사전’을 준비하며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춘기’ 하면 떠오르는 말, 듣기 좋은 말과 싫은 말, 자주 쓰는 표현, 스스로 사춘기라고 느낄 때 등 총 236명의 목소리를 책에 녹여냈다.

이번 책에는 일러스트레이터 애슝의 그림이 더해져 낱말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채롭고 흥미로운 색을 입혔다. 10대 독자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단어의 뜻을 새로운 각도로 풀이해 창의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사춘기 성장 사전> 에 수록된 단어의 난도는 <사춘기 준비 사전> 보다 조금 더 높아졌다. 예컨대 ‘찾다’는 알지만 유사어는 잘 모를 경우 ‘모색하다’를 새로 익힐 수 있다. 어른이 되어 무슨 일을 하며 살지 꿈을 찾아보는 상황, 달달 외우기만 하던 공부 방식을 바꾸어 보려고 궁리하는 상황이 함께 제시돼 낱말의 뜻을 쉽게 이해하고 쓰임도 배울 수 있도록 했다.

10대의 실제 생활 속에 대입해 말뜻을 풀어내니 더욱 선명하고 실감나게 읽힌다.

<사춘기 준비 사전> 이 다가올 사춘기를 가뿐하게 맞이하기 위한 준비운동이라면, <사춘기 성장 사전> 은 사춘기를 제대로 말하기 위한 말하기와 글쓰기 연습법이라고 할 것이다. 힘든 사춘기의 여정을 동행해줄 든든한 친구로 삼을만 하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성우 #시인 #사춘기준비사전 #사춘기성장사전 #시리즈 #창비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문화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