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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수주 ‘훈풍’ 불구,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불투명

현대중공업그룹, LNG추진선박 등 세계 최대 수주실적
그룹 측 “단독 법인 수주물량 목표치 도달해야 재가동”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일보 자료사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일보 자료사진

현대중공업그룹 등 국내 조선업계가 하반기 잇단 수주 낭보를 울리고 있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여전히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조선소들은 2022년 상반기까지 120척의 수주잔량을 갖고 있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30척(카타르 LNG선 14척, 모잠비크 LNG선 16척 등)의 인도양을 가진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은 벌크선·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선종에서 총 43척의 LNG추진 선박을 수주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 실적을 보였다.

이처럼 현대중공업그룹에 수주 훈풍이 불고 있지만, 현대중공업 측은 현대중공업그룹 수주 실적과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관계가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사업군은 지난 2017년 4월 4개의 독립법인으로 사업을 분할함에 따라 선주사에서 선박 건조를 발주할 때 현대중공업그룹 내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그 계열사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으로 구분 발주하고 각 독립법인의 수주 양이 다르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실제 한국조선해양 자료를 보면 올 7월까지 현대중공업그룹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전체 수주 물량은 43척이며, 이 가운데 현대중공업 단독법인의 수주물량은 10척에 그친다.나머지는 현대미포조선(29척)과 현대삼호중공업(4척)에서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의 설명대로라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서는 현대중공업그룹이 아닌 현대중공업 단독 법인으로 최소 10만 톤 이상 대형 선박을 연간 70척 이상 수주해야만 실현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업계 역시 군산조선소의 안정적 재가동을 위해서는 군산조선소 자체만 놓고 볼 때 연간 10척 이상, 3년 치 건조물량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현대중공업의 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현대중공업그룹이 아닌 현대중공업 단독 법인의 수주 물량이 목표치에 달해야 한다”며 “현대중공업의 현재 수주 물량은 올해 수주 계획의 10%(8척)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지역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재 수주 물량 대로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사실상 어렵다”면서 “더 이상 현대중공업에 의지하거나 시간을 끌지 말고 정부와 지자체는 특단의 조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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