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6:45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문화 chevron_right 문학·출판
일반기사

[신간] 전주의 콩나물국밥이 유명한 이유는

이종근 작가 <전주인문기행 1~2권>(신아출판사)
전주 민속, 풍수, 지리, 역사, 문화 총 망라
전주 콩나물 국밥 유명한 이유, 전주에서 비롯한 한문 홍길동전 등 흥미로운 사실 전해

전주는 왜 콩나물국밥이 유명할까?

이같은 인문학적 소양을 요구하는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책이 나왔다. 현직 기자인 이종근 작가가 펴낸 <전주인문기행-전라감영 600년 1권, 2권> (신아출판사)이다. 작가는 콩나물의 품질에서 답을 찾는다. 전주 부근의 토질이 좋고 물이 잘 빠져 콩나물 재배에 안성맞춤이라는 것이다.

책은 콩나물과 관련된 인문학적인 지식도 설명한다. 육당 최남선의 <조선상식문답> 에서는 콩나물이 우리나라 10대 지방 명식 가운데 하나였으며, 1920년대 나온 대중잡지 <별건곤> 은 전주콩나물국밥을 서울의 설렁탕, 평양의 어복쟁반과 함께 서민의 3대 음식으로 꼽았다고 한다. 1884년 전라감영을 방문한 미국 무관 조지 클레이턴 포크가 받은 융숭한 밥상에도 콩나물이 올라갔다.

이종근은 1994년 ‘문예연구’신인상을 통해 수필가로 등단했으며, 현재 2030전주문화비전 수립 자문위원, 전주문화원 연구위원, 전주수필문학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는 <한국의 옛집과 꽃담> , <전주 한옥마을 다시보기 1> , <우리 동네 꽃담> 등 30여 권을 펴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문화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