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및 활용 현대중공업에 ‘백지수표’로 맡겨야
최근 이슈로 부각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설’은 '기업결합심사', '조선 전문 인력 확보'라는 퍼즐이 완성된 후 구체적 방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 퍼즐이 맞춰 지더라도 군산조선소의 완전한 재가동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현재 흐름을 놓고 볼 때 블록 생산 조립을 통한 해상운반이 유력하다.
업계는 이럴 경우 군산조선소 가동률은 기존 전체 가동률 대비 30% 수준이며, 고용인원은 외주 포함 약 1000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현대중공업이 앞으로도 연간 70척씩 꾸준히 수주해 최소 3년 치 건조 물량을 확보하면 전체 가동과 고용인원 충원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마저도 조선 인력 양성 등에 대한 지자체의 지속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선결
지난해 말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는 오는 20일까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심사에 대한 결론을 내겠다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군산조선소 재가동 관련, 전반적인 운영 방안은 결합심사가 결정되는 20일 이후 나올 것으로 전망되지만, 이 마저도 불투명하다.
최근 외신을 통해 유럽연합 경쟁당국이 현대중공업의 독과점 우려에 두 회사 간 합병을 불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만약 합병이 무산될 경우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하기로 했던 1조5000억 원가량을 자체재원으로 활용이 가능해 재가동에 많은 추가비용 투입이 불가피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현시점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를 거론하지 않는 게 오히려 조속한 재가동에 도움 될 것이라며, 블록 생산이든 전체 가동이든 이 문제는 현대중공업 측에 '백지수표'로 맡겨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조선소 인력난 해소 및
시설 정비 기간 최소 1년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가장 큰 걸림돌은 무너진 조선업 생태계 복원이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함께 80여개 협력사와 4200여 명의 근로자가 군산을 떠났다.
조선경기 불황에 타 지역 조선소 근로자들도 업계를 떠나 울산을 포함한 전체 조선업이 전문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으며, 당장 전문 인력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울산·목포조선소)은 지난해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지만, 심각한 인력난으로 건조시기 맞추기에도 어려운 실정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해법으로 외국인 고용(쿼터제)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관련법 개정 등이 녹록치 않다.
이 같은 실정으로 현대중공업은 전문 인력 확보가 담보되어야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검토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크 준설과 공장 설비 보수 정비에 들어가는 자금과 시간(최소 1년)도 만만치 않다는 점은 해결해야할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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