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학교에서 업무분장을 놓고 교장과 교사, 교원과 행정직, 행정직과 공무직 등 조직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 교사들은 행정직원이 해야 할 일을 교사에게 분담시켜 업무를 가중시키고 있다며 반발하고, 반대로 교육청 공무원노조는 교육감이 교원 업무를 불합리하게 행정실로 이관하려 한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북교육청이 ‘불법촬영카메라 설치 여부 점검계획’ 공문을 일선 학교에 보내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북교사노조에서는 ‘행정실 업무를 교사에게 분담시켜서는 안 된다’는 성명을 냈다. 또 전북교육청이 최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는 ‘부당한 업무지시를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11.9%에 달했다. 업무분장이 잘못됐다고 판단한다면 해당 분야의 업무지시도 곧 부당하다고 생각할 게 뻔하다.
학교 업무는 세부적으로 차이는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모두 학생을 위한 일이다. ‘우리 업무가 아니어서 못 하겠다’는 식의 학내 갈등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게다가 학생 수 감소로 농어촌 작은학교가 너나 할 것 없이 생존의 위기에 몰린 급박한 상황에서 교사와 행정직 공무원들이 ‘서로 업무 떠넘기기에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올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이해도 된다. 학교시설 안전 등 법령 강화와 전산화 등으로 학교 업무가 지속적으로 늘고, 이에 반해 교직원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니 새로운 업무가 생길 때마다 현장에 갈등이 생길 수 있다. 학교 교직원의 직종이 세분화되고 확대되면서 그들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의 양상도 매우 다양하다. 특히 교원과 행정직, 그리고 공무직 간에는 눈에 보이는 칸막이가 존재하고, 업무와 책임소재가 모호해 갈등이 표면화 될 개연성이 높다.
학교에서 계속되는 이 같은 갈등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도교육청이 업무분장부터 제대로 해야 한다. 학교뿐 아니라 모든 조직에서 업무분장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구성원 간 갈등으로 조직의 건강성을 확보할 수 없게 된다. 교육당국의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한 이유다. 학교에 새로운 업무가 부여되면 도교육청이 이 업무의 성격을 면밀하게 분석해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일선 학교에 대한 지도에 나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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