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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기사

익산지역 여론조사 빙자한 꼼수 선거운동 ‘빈축’

정식 예비후보 등록자나 공식 출마 선언한 입지자 고의적으로 누락
본인 포함 2명만 대상으로 설문, 인지도 높이는 홍보 수단 악용 지적
후보 2명으로 압축된 것으로 시민들 오인... 선거 공정성 저해 우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익산지역에서 여론조사를 빙자한 꼼수 선거운동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정식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거나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출마를 선언한 복수의 입지자들을 누락시킨 채 자신과 유력 경쟁자 등 2명만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면서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특히 언론을 통해 공표·보도되는 여론조사 직전에 이뤄지는 비공개 여론조사는 공표·보도 여론조사 결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의 선호를 파악하려는 여론조사 본연의 기능을 뒤로 한 채 특정 입지자의 홍보 수단으로 악용돼 선거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으로 이어진다.

23일 복수의 제보자에 따르면, 최근 익산지역에서 익산시장 출마예정자 중 2명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진행됐다.

녹음된 여론조사 내용을 들어보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후보만 4명임에도 불구하고 설문은 이들 중 1명과 현역 시장 등 더불어민주당 입지자 2명만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본선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민주당 예비후보 1명이 빠진 것은 물론이고, 타 정당이나 무소속 입지자들은 아예 제외됐다.

마치 익산시장 후보가 2명으로 압축된 것으로 시민들이 오인하게 함으로써 선거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특정 후보의 출마 자체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등 편향적이거나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질문이 포함됐다.

유권자의 선호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선거여론조사의 긍정적 기능은 사라지고, 변칙적인 꼼수 여론조사로 인해 유권자의 의사 형성을 왜곡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시민 최모씨(46·모현동)는 “최근 익산시장 선거 관련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는데, 평소 알고 있던 후보만 서넛 이상인데 2명만 호명해서 의아스러웠다”면서 “여러 후보 중에서 지지하거나 선호하는 후보를 알아보려는 것이 아니라, 여론조사를 선거운동 수단으로 삼아 본인을 홍보하려는 의도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다른 시민 김모씨(49·영등동)는 “정치에 관심이 적은 사람일 경우 시장 후보가 2명이라고 오해하기 딱 좋은 조사였다”면서 “여론조사 비용도 만만치 않을 텐데 다른 후보들을 누락시킨 채 몇몇만 대상으로 이런 비정상적인 여론조사를 하는 이유가 도대체 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관계자는 “누구든지 선거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가늠하기 위해 선관위에 신고 후 선거여론조사를 할 수 있지만, 여러 후보 중 특정 몇몇만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가 반복돼 특정 후보의 홍보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경고하거나 아예 신고 수리를 하지 않는 등 제재를 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승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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