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활용한 홍어 및 지역 명소 홍보⋯2주 만에 100만 뷰 돌파
‘먹방이X군산홍어’ 동영상이 화제다.
이 영상은 유튜브 업로드 2주 만에 100만 회를 돌파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캐릭터 ‘먹방이와친구들’을 개발 및 브랜딩 해오고 있는 군산문화협동조합 로컬아이는 지난 여름 전국 최대 홍어 어획량을 기록하면서도 인지도 부족으로 인해 제값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인식하고 SK E&S의 상생기업 자금과 전북문화 관광재단의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이 영상을 제작했다.
‘먹방이X군산홍어 ’영상은 1억 명 이상 조회 수를 기록하며 전 세계 큰 인기를 누린 ‘범 내려온다’를 패러디한 것으로, 국내 최대 홍어 어획지인 군산을 알리기 위해 프렌치불도그를 캐릭터화한 ‘먹방이’ 콘셉트를 활용했다.
이 영상 제작에는 다양한 지역 전문가들이 함께했다.
전 KBS PD 김대훈 미디어 맥 대표와 오원환 군산대 미디어 문화학과 교수, 최명훈 음악대 교수, 윤영걸 한일장신대 실용음악과 교수, 이혜경 도립국악원 무용단장, 김금희 판소리 명창 등이 군산 홍어 인지도 확산을 위해 손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영상 제작에 앞서 군산 연승협회·군산수협과 수차례의 미팅을 하는 등 남다른 노력도 기울였다.
영상은 ‘개 내려온다’는 음악과 함께 지역 특산품인 홍어와 먹방이의 특성을 살려 눈길을 사로 잡고 있으며 무엇보다 중독성을 지니고 있는 게 특징이다.
흥겨운 춤과 노랫말뿐만 아니라 지역 명소인 내항· 해망굴· 뜬다리· 수시탑 등이 등장해 관광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영상 댓글에는 “아이디어가 좋고 지역 특색을 잘 살렸다”, “ 지자체 영상 중 최고다”, “군산에 가면 꼭 홍어를 먹어봐야 겠다”, “몇 번 봐도 재미있다” 등이 달려 있다.
박형철 이사장은 “넉넉한 예산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번 영상이 ‘유튜브 100만 조회 돌파’라는 뜨거운 반응을 기록한 것은 민(民) 관(官) 학(學) 그리고 대기업 SK E&S의 지역상생의 역할까지 더해진 이상적인 조합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캐릭터 ‘먹방이’ 브랜드가 이번 영상의 흥행에 멈추지 않고, 전북지역의 강점인 먹거리를 홍보하는 ‘지역 먹거리 솔루션’으로 자리 잡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캐릭터 ‘먹방이와친구들’은 지역의 위기를 캐릭터로 극복한 일본의 쿠마모토 ‘쿠마몬’을 벤치마킹해 개발한 캐릭터로 2017년 공식런칭 후 끊임없는 브랜딩 노력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발돋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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