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학생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91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초·중·고교생 2500여명에게 혜택을 준다. 세계화 시대 학생들이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교육청이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다.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슬로건으로 내건 전북교육청의 역점 사업에 기대가 크다. 하지만 우려되는 부분도 많다. 운영과정에서 세부 프로그램이 그 취지와 목적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채 ‘수박 겉핥기’식으로 진행되거나 체험일정이 관광지 방문 위주로 짜여질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연수기간이 비교적 길고 세부 내용도 현실적으로 짜여져 실질적 효과가 기대되는 연수 프로그램도 있다. 하지만 1주일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또래 학생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연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프로그램도 적지 않다.
우리 학생들이 모처럼 해외에 나가 넓은 세상을 체험하는 것만으로도 안목을 넓히고 더 큰 꿈을 꾸는 계기가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면 반박하기 어렵다. 하지만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해마다 시행하게 될 해외연수 사업이 단순히 학생들에게 해외여행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대상 학생별로 취지와 목적, 연수지역이 제각각이지만 결국은 모든 연수 프로그램이 ‘해외문화 탐방’으로 귀결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게다가 이 사업은 지역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교육복지 사업이 아닌 소수의 학생에게만 부여하는 선별적 혜택이다. 취지와 목적이 명확해야 하고, 학생 선발과정에서도 공정성과 타당성이 보장돼야 한다.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청이 학생 선발과 업체 선정, 프로그램의 적정성, 사후 평가 및 학생관리 등에 엄격한 기준과 지침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
지방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한 시선이 여전히 곱지 않다. 그동안 연수 목적과는 다르게 관광지 방문 등 외유성 일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해외연수가 이런 일로 구설수에 올라서는 안 된다. 세부 프로그램과 연수 지역 등이 당초 계획한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는지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선해서 챙겨야 할 일은 학생 안전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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