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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신항 1단계 부두 건설 계획 물 건너가나

2030년까지  6개에서 2개 선석에 그칠 듯
2026년 개장 부두 운영도 파행 우려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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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신항만 조감도.

새만금 신항이 당초 2030년까지 5만톤급 6개 선석의 건설을 목표로 했지만 2개 선석의 건설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나마 민간투자가 어려워 배후부지 조성이 원활치 않고 현재 강한 남서풍에 대비한 방파호안의 축조 계획이 없는 점을 고려할 때 오는 2026년 개항하는 5만톤급 2개 선석의 운영마저 순탄치 못할 것으로 우려된다.  

항만건설관계자들에 따르면 새만금 신항은 2009년부터 2040년까지 민자 1조2900억원을 포함, 총 3조 240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잡화 6개 선석, 컨테이너와 자동차및 크루즈 각 1개 선석 등 총 5만톤급 9개 선석 등을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우선 1단계로 2030년까지 잡화 5개 선석, 컨테이너 1개 선석 등 총 6개 선석에 이어 2040년까지  잡화, 자동차, 크루즈 1개 선석씩을 추가로 건설함으로써 새만금 신항은 새만금 내부개발에 따른 산업지원은 물론 대중국 교역 등 환황해권 거점 항만 역할을 하도록 육성될 전망이다.  

그러나  오는 2030년까지 현재 건설되고 있는 5만톤급 2개 선석과 함께 4개 선석을 더 건설하려면 가호안과 143만7000㎡(43만평)의 배후부지 매립을 해야 하는데 이에 소요되는 공사 기간만 무려 7년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때문에 사업비가 제대로 확보돼 올해부터 이와 관련된 공사를 추진한다고 해도 2030년까지 현실적으로 5만톤급 4개 선석의 추가 건설은 불가능하다는 게 지배적인 분석으로 새만금 신항의 1단계 건설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한 오는 2026년 개장을 앞두고 건설되고 있는 5만톤급 2개 선석의 배후 부지 118만2000㎡(36만평)를 민자 투자로 개발하도록 돼 있으나 민간 투자 유치가 쉽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배후 부지가 조성되지 않아 부두 운영이 원활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두리도에서 이미 완공된 3.1km 방파제 사이  방파호안마저 축조 계획이 없어 강한 남서풍이 몰아칠 경우 항내 정온수역 확보의 어려움에 직면,  부두 운영에 또다른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만건설관계자들은  "현재 신항만의 건설 추세를 볼 때 2030년까지 5만톤급 6개 선석의 건설은 기대할 수 없는 상태"라고 들고 " 2026년 개장 예정인 5만톤급 2개 선석의 운영이라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재정으로 조속히 배후부지의 조성은 물론 남서풍에 대비한 방파 호안 건설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해수청의 한 관계자는 " 제 2차 새만금 신항 건설기본계획에 반영된 6개 선석가운데 재정이 투입되는 2개 선석 외의 민자 개발 4개 선석은 현실적으로 2030년까지 건설이 곤란하므로 가호안및 매립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2040년까지 잔여 7개 선석이 완공되도록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또한 5만톤급 2개 선석의 원활한 운영과 관련, "배후 부지의 정부 재정 투자와 함께 남서풍에 대비한 방파호안의 축조가 올해 말 고시되는 새만금 신항만건설 수정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에 건의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새만금 신항 1단계 재정투자사업의 공정률은 49%로 전체 사업비 1조 6630억원 중 지난해까지 8138억원이 투입됐다. 

 

 .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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