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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준설해달라' 곳곳에서 아우성

1·2·3, 유연탄, 7부두 수심 낮아
선박 안전·각종 사고 우려 높아

군산항의 준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군산해수청이 최근 내년도 유지준설공사 수요 조사를 한 결과 군산항 1·2·3부두는 물론 유연탄 부두, 7부두와 해망동 위판장및 비응항 입구에서 준설 공사를 요구하는 등 아우성이다.

2만 톤급 3개 선석, 1만 톤급 2개 선석, 5000톤급 1개 선석인 1·2부두의 경우 2016년이후 유지 준설이 이뤄지지 않다보니 현재 수심이 4∼5m에 불과,  계획수심 9∼11m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2만 톤급 3개 선석인 3부두 역시 현재 수심이 계획수심 11m보다 훨씬 낮은 5∼7m에 그쳐 선박 안전이 크게 우려되고 있다.

3만 톤급 1개 선석인 유연탄 부두는 인근 부두개발 예정지에서 토사가 밀려드는 바람에 계획 수심 12m는 커녕 9∼10m에 그쳐 선박 접안 때 선저가 해저에 닿는 바텀타치(bottom touch)현상으로 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이 부두는 지난 2017년 준공 이후 준설공사가 한차례도 추진되지 않았다.  

역시 3만 톤급 부두인 73번 선석도 수심이 10∼11m에 불과해 대형선박의 원활한 입출항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으며 비응항 입구는 수심이 1∼2m로 낚시 어선과 일반 어선이 원활하게 입출항하는데 고충을 겪고 있다.

게다가 수협 해망동 위판장과 주유소 앞 해상도 수심이 매우 낮아 100톤급 안강망 어선과 일반 어선의 출입이 원활치 못한 실정이다.

이같은 현상은 금강하구에 위치한 군산항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토사가 매몰되고 있지만 매몰되는 토사만큼 유지준설공사가 시행되지 않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군산항의 매몰토사는 연간 300여만㎥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정부의 유지준설 예산은 약 100억 원 정도로 100만㎥정도만 준설이 가능, 나머지 토사는 항만내에 퇴적되면서 수심 악화를 불러 오고 있다. 

항만 관계자들은 "군산항의 근본적인 준설이 현안으로 대두된지 오래지만 이 현안 해결을 위해 해수청와 전북도및 정치권에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들고 "근본적인 준설이 이뤄지지 않는 한 준설을 요구하는 아우성은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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