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독창성과 확장성 가득…소설집 '빙어'와 희곡집 '오델로의 춘향'

서철원 작가의 청춘 연대기를 8편의 중단편 소설 엮은 소설집 '빙어' 
작가의 독창적 시각 응집된 희곡 5편 담긴 희곡집 '오델로 춘향'

image
서철원 작가 창작소설집 <빙어>(문예연구)와 창작희곡집 <오델로의 춘향>(연극과인간) 표지

 

서철원 작가가 청춘의 연대기를 기록한 창작소설집 <빙어>(문예연구)와 창작희곡집 <오델로의 춘향>(연극과 인간)을 출간했다.

소설집 <빙어>는 젊은 날의 고뇌와 방황, 갈등과 대립, 죽음을 넘어 화해와 신뢰를 회복하는 과정을 소설 8편에 담아 보여준다. 작가 특유의 절제와 위트, 통찰력 있는 문장은 소설의 흡입력과 설득력을 만들어낸다. 

특히 전주와 인근 전라도를 배경으로 한 소설집의 표제작 '빙어'는 순창 회문산을 무대로 아슬아슬한 청춘의 운명과 불안한 사회적 질곡을 한 편의 드라마처럼 전개해 잔잔한 울림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수록작 '절대미각'과 SF소설 '로그' 에서는 작가의 뛰어난 상상력과 이야기의 무한한 확장성이 돋보인다. 

희곡집 <오델로의 춘향>은 전라도의 대표 고전 '춘향전'과 셰익스피어 비극 가운데 하나인 '오델로'를 접목해 독창적인 시선을 전달한다. 

셰익스피어 4대 비극 가운데 가장 셰익스피어다운 작품으로 꼽히는 '오델로(Othello)'는 가족의 근간을 구성하는 부부의 신념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작품이다.  고전 춘향 역시 과거를 넘어 현재까지도 남녀상열의 모범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희곡집은 셰익스피어의 '오델로' 스토리라인을 지향하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춘향傳'의 뒷이야기를 들려줘 실험적인 시각과 발상을 드러낸다.  

희곡집에 실린 5편의 작품은 아직 무대에 오르지 않았다.  가야의 우륵 이야기에서 셰익스피어의 오델로와 춘향 이야기, 조선 태조 이성계와 전주 이야기, 춘향의 어미 월매 이야기에서 갑오년 동학농민혁을 이끌던 전봉준·김개남·손화중의 이야기 등을 들려준다.  따라서 역사적 실존 인물과 이야기 속의 존재들이 만들어 내 신선함과 새로움이 응집된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다. 

서 작가는 전주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전북대 국문학과에서 문학박사를 취득했다. 

지난 2013년 계간 '문예연구' 겨울호 신인문학상을 수상했고, 같은해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동안 저자는 장편소설 <최후의 만찬> <달의 눈물> <별의 노래> <달빛 전쟁> 등 다수의 작품의 출간하며 작가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에서 다시 뛰는 군산 수산업, 글로벌 K-씨푸드 중심지로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