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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기사

최한주 장수군의회 의장,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광폭 행보’

-장수~진안역 철도, 영호남 연결하는 균형발전 축…지금이 골든타임
-지방소멸 막는 시작은 교통 인프라…인근 지자체와 공동 대응 나서야

대도시 집중화 현상으로 지방경제는 침체되고 사회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지방 도시와 농촌지역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 중 하나가 바로 철도 신설이다. 향후 10년간의 철도 교통망, 그 청사진을 담게 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확정을 앞두고 도내에서도 여러 가지 논의가 활발하다.

장수역~진안역 지선 철도 신설을 주장하는 장수군의회 최한주 의장이 지역소멸극복을 위한 지방 균형 발전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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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군의회 최한주 의장

장수군의회 최한주 의장은 장수역~진안역 지선 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공식 건의하며 지역교통망 확충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최 의장은 “장수~진안 지선은 단지 두 지역을 잇는 철도 이상의 의미가 있다”며 “달빛철도와 영호남내륙철도를 연결하는 중추 축으로 국토 균형발전의 실질적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만나 달빛철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그는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달빛철도는 영호남 상생과 국토 균형발전의 상징이다”며 “노선의 중간지점인 장수군 중심지에 장수역이 건설된다면 관광객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또 올해 3월, 국토교통부에 달빛철도와 영호남내륙철도 두 노선의 중심지를 잇는 장수역~진안역 지선철도 신설을 건의했다.

그는 "장수와 진안이 철도로 연결된다면 낙후되었던 교통망이 철도 인프라를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으며 함양, 거창, 합천, 고령이 새만금과 더 가까워지고 광주, 담양, 순천이 무주리조트와 이어짐으로써 두 노선은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호남내륙철도가 장수역~진안역 지선을 통해 달빛철도와 연결되면 전주와 김천을 비롯한 여러 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지역 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며 향후 국제행사 개최에 대비할 뿐만 아니라 당장 전북특별자치도가 도전하고 있는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해서 영호남내륙철도는 이번 철도망 계획에 꼭 포함되어야 할 노선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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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역~진안역 지선철도 제안도                   /사진제공=장수군의회

 

최한주 의장의 잇따른 ‘철도 행보’가 일각에서는 의회의 월권으로 보일 수도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오히려 지방의회가 앞서서 나서야 할 때”라고 선을 그었다.

“그저 행정부의 계획만 기다리고 검토하는 건 더 이상 의미 없습니다. 의회가 지역 현안을 선제적으로 분석하고, 정책을 제안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지역 대표기관의 본래 역할입니다.”

이런 자신감의 바탕에는 장수군의회가 지난해부터 장수역~진안역 지선 연결을 위한 기초자료를 준비해 온 반로다.

지리적 타당성, 기존 도로 인프라와의 연계성, 관광지 접근성, 인접 도시와의 교류 기대효과 등을 검토해 국토교통부에 정식 건의서를 제출했다. 특히, 이 노선이 통영~대전, 광주~대구 간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장수 중심부를 관통할 경우 장수군이 영호남 간 인적·물적 교류의 거점으로 재조명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장수군의회의 움직임은 장수만의 일이 아니다.

장수~진안 철도 지선은 전주~김천을 잇는 영호남내륙철도, 대구~광주를 잇는 달빛철도의 중간 허리를 잇는 지점이다. 해당 노선이 개설될 경우, 전북 동부권과 경남 서북부 그리고 광주·대구를 아우르는 새로운 내륙 교통축이 형성된다.

최 의장은 “진안·무주·남원 등 인접 자치단체와도 공동 건의 또는 연대 결의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철도 하나가 지역 간 연결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장수에서 무주리조트, 담양에서 순천, 함양에서 새만금까지 철도로 연결되면 지역 경제는 물론 교류의 질이 바뀌게 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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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부터)지난해 7월 김관영 도지사 장수군 방문 시  최한주 의장, 최훈식 군수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 수립을 위한 검토에 착수한 상태다. 이번 계획은 기존 수요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 균형, 접경지역 개발, 관광 활성화, 탄소중립 등 복합 요소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최 의장은 “장수~진안 구간은 인구나 교통량만 보면 소외될 수 있지만, 국토 균형이라는 평가항목 안에서는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다”며 “경제성 평가를 넘어선, 정책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5차 철도망 구축계획은 공청회·관계부처 협의·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 확정될 예정이다.

최 의장은 강릉 사례를 대표적 성공 모델로 꼽는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고속철이 들어선 강릉은 이후 연간 철도 이용객 200만 명을 넘기며 관광도시로 급부상했다. 또 최근 동해선이 부산까지 연장되면서 생활인구는 30만 명 수준까지 회복됐다.

그는 “강릉도 처음엔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장수군이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고 말한다.

통계청과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지방소멸위험지수’에 따르면 장수군은 2024년 기준 소멸위험지수 0.18로 ‘소멸 고위험 지역’에 해당된다. 고령화율은 37.8%로 전북 평균(28.4%)보다 약 10%포인트 높으며 지역 내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최 의장은 “지역 소멸을 막으려면 교통이 먼저입니다. 철도가 들어오면 의료·교육·관광 등 기반 서비스도 함께 따라옵니다. 철도는 인프라가 아니라 생명선입니다. 누가 먼저 나서느냐가 아니라, 지금이 바로 행동할 때이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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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축제장에 참가한 최한주 의장                               

끝으로 최한주 의장은 “철도 사업은 특정 지역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고 말한다.

그는 “지금은 누가 먼저 움직이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주민의 절박한 요구가 국가정책에 반영되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며 “장수만의 일이 아닌 진안, 광주, 전주, 김천, 대구, 군산, 무주 등 달빛철도와 영호남내륙철도 노선 위의 자치단체들이 함께 목소리를 낼 때 꿈은 이뤄 진다”면서 “지역의 미래는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우리가 먼저 움직여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최한주 의장의 장수군의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력과 비전이 결실을 이뤄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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