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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군산조선소 완전 정상화, 새 정부에 달렸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완전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조선업계가 슈퍼 사이클에 진입한데다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 이재명 정부가 새롭게 출범했기 때문이다. 전북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군산조선소가 완전 재가동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이 마련되었으면 한다. 

HD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2017년 7월부터 가동이 중단됐다.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에 따른 수주난이 원인이었다. 이로 인해 5000명에 육박하던 근로자 대부분이 직장을 잃었고 86개 협력업체 상당수가 폐업 또는 이전했다. 설상가상으로 한국지엠(GM) 군산 자동차공장도 매각·인수 등을 겪으면서 2000여명 직원 상당수가 실업자가 되었다. 이들 두 업체의 파행으로 전북경제는 휘청거려야 했다. 다행히 군산조선소는 가동 중단 5년만인 2022년 10월 재가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신조(Newbuilding)는 없이 울산조선소의 하청 형태인 블록조립 공장에 머물고 있다. 근무 인력도 1000여 명에 불과하다. 이제는 이를 완전 정상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군산지역은 물론 전북자치도에서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두 가지다. 하나는 경영권을 쥐고 있는 현대중공업그룹의 미온적 태도요, 또 하나는 정부의 역할 부재다. 조선업계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조선 실적이 가장 좋은 나라가 한국”이라고 지칭할 정도로 호황이다. 현대중공업 등 우리나라 ‘빅3’ 조선소는 현재 배를 짓는 독이 꽉 차 있고 향후 3년치 예약도 확보돼 있다. 명실상부한 ‘슈퍼 호황기’에 진입했다. 

정부의 역할 또한 너무 소극적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대선공약으로 발표했고, 이후에도 기회 있을 때마다 조선소의 존치와 문제해결을 언급했다. 특히 재가동을 위한 노후 공공선박 우선 발주 등의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반쪽짜리 재가동에 그쳤다. 윤석열 정부는 임기 내내 재가동을 위한 명확한 로드맵이나 예산 계획 없이 기업 탓만 했다.

그러나 이재명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정부가 역할만 제대로 하면 군산 조선업은 반드시 살아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제 조선업계가 호황이고 새로운 정부도 의지를 가진 만큼 군산조선소의 정상화를 기대하고자 한다. 정부는 전문인력 확보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내놓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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