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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로부터 숲을 지키는 길, 임도가 답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는 건조한 날씨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매년 평균 8000건 이상의 산불이 발생하며, 여의도의 300배에 달하는 면적이 불에 탄다. 지난 2020년 8월 발생한 August Complex Fire는 41만7898헥타르(여의도의 약 1200배)를 태우며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큰 산불로 기록됐다. 지난 2018년의 Camp Fire는 85명의 사망자와 1만8804채의 건물 소실을 초래하며 최악의 인명·재산 피해를 남겼다. 매년 반복되는 대형 산불은 생태계 파괴와 온실가스 배출 증가, 토양 유실 등 환경적 피해를 초래하며, 이는 단순한 자연재해가 아니라 사회적·경제적 위기이기도 하다. 이처럼 산불 피해를 줄이기 위해 미국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불길이 확산되지 않도록 저지선(firebreak) 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로, 강, 바위산과 같은 자연적·인공적 장애물을 활용하며, 이러한 장애물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나무를 베어내고 불도저로 땅을 밀어 차단선을 만든다. 이러한 방어선을 통해 불길을 통제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다. 이에 미국에서는 산불 진압 상황을 발표할 때 “몇 퍼센트 껐다(put out)”가 아니라 “몇 퍼센트 통제했다(contained)”라는 표현을 쓴다. 이는 불을 완전히 진압하는 것보다 확산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임도(林道, forest road)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임도는 단순한 벌목을 위한 도로가 아니다. 산불 초기 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차단선 구축이며, 이를 위해서는 소방차와 진화 장비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이 필요하다. 임도는 산불 발생 시 소방 차량과 인력이 화재 현장에 신속히 도달할 수 있도록 해 초기 진화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임도가 없는 지역에서는 소방대원들이 도보로 접근해야 하거나 헬기 투입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는 시간 지연을 초래하고 화재 확산을 막기 어렵게 만든다. 이와 함께, 임도는 산불 진압에 필요한 장비와 물자를 운반하는 필수 통로이기도 하다. 소방수, 소방 장비, 방화복 등 화재 진압에 필요한 물품이 신속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소방대원들의 대응 능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임도 자체가 방화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불길이 임도에 도달하면 연료가 되는 식생이 없거나 적어 불길이 약해지거나 멈출 수 있다. 따라서 잘 정비된 임도는 화재 확산을 막는 자연적인 장벽이 된다. 캘리포니아에는 차량 통행이 가능한 임도가 약 6만9700km 구축되어 있다. 이는 한국의 전체 고속도로 길이의 15배에 달한다. 이 중 약 80%가 비포장도로이며, 미국 산림청(USDA Forest Service)과 주·지방 정부 기관이 공동으로 관리하며 산불 예방 및 대응 전략을 수립한다.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산림 도로를 체계적으로 유지·보수하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도로를 개설하거나 기존 도로를 확장하기도 한다. 반면, 한국은 임도 개설이 제한적이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 임도는 총 2만4929㎞이며, 임도 밀도는 ㏊당 3.97m로, 캘리포니아의 ㏊당 5.22m, 그리고 임업 선진국인 독일(54.0m)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문제는 과거에도 반복되어 왔다. 한국에서도 대형 산불이 발생할 때마다 “임도가 부족해 소방 장비가 제때 투입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하지만 여전히 환경 단체와 일부 정치권에서는 도로 개설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산불이 날 경우 숲 전체가 한꺼번에 소실되는 더 큰 환경적 피해를 간과하고 있다. 정작 도로를 개설하지 않아 화재 발생 시 진화가 어려워지면서 더 많은 산림이 불타 사라지는 것이다. 임도 건설은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산불 확산을 막아 숲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다. 도로가 없는 깊은 산림에서 불이 나면, 진화 인력과 장비가 접근할 방법이 없다. 그 결과, 수십 년간 자란 숲이 단 며칠 만에 잿더미로 변하고 천년 고찰과 마을이 순식간에 사라진다. 산림 보호를 이유로 도로 개설을 반대하는 일부 사람들은 도로가 자연을 훼손한다고 주장하지만 임도가 산사태와 같은 재해의 원인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지엽적인 시각이다. 우리는 나무를 베는 것을 싫어하고, 임도를 내는 것 또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시각은 다르다. 임도 확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진정한 환경 보호란 숲을 지키는 것이다. 산불을 방치하면서 “환경 보호”를 외치는 것은 모순이다.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화재 대응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임도는 반드시 확충돼야 한다. '길 없는 숲'은 더 이상 보호받는 자연이 아니라, 화마(火魔)의 위협에 그대로 노출된 희생양일 뿐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 신익섭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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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03.27 16:49

AI 시대에는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가?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곳곳에서 적용되는 시대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지난 1월 29일부터 31일까지 열린 AI 사용자 컨퍼런스에 참가해 디자인과 영상, 그리고 마케팅과 업무 자동화에서 나아가 프로그램 개발 영역에 적용되고 있는 놀라운 AI 기술의 발전을 목격했다. AI는 사람이 읽으면 몇 달이 걸릴 논문 자료를 찾아 요약해주고 이를 바탕으로 글을 써주며, 텍스트로 상세하게 요청하면 원하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와 영상을 순식간에 만들어준다. 대략적인 스토리를 넣어주면 이미지와 영상을 포함한 발표 슬라이드를 원하는 길이로 자동으로 생성해주고 또한 영상에 필요한 목소리나 음악도 원하는대로 제작을 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사무 업무도 AI에게 대신 시킬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 박사 과정에서 공부하던 두 여성 창업자들이 만든 PiKA 앱은 문장으로 설명하면 15초 길이의 영상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이 제품을 소개한 이 회사의 젊은 여성 디렉터는 이미 광고 전문가들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자신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어떤 사용자는 15초짜리 영상들을 여럿 만든 후 연결하여 애니메이션 영화까지 만든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AI가 제품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작성하고, 이에 맞는 스토리보드를 여러 개 제작하여 고객이 승인하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음악을 포함한 최종 제작까지 해내고 있다. AI는 이렇게 만들어진 광고물을 노출하기 위한 타겟을 자동으로 설정하고 SNS 노출 최적 날짜와 시간 결정 등 미디어 플랜을 수립하는 작업까지 수행한다고 한다. 이미 십 수년 여 년 전에 실리콘밸리에서 스탠포드대학 교수들이 만든 자동 언어분석 회사에서 근무했던 필자는, 최근 한국에서 코딩 교육이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으로 큰 관심을 받을 때, 이러한 일들은 앞으로 기계가 담당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차라리 깊이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을 했었다. 나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의 독특한 시스템을 경험한 전문가들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논리적인 사고의 흐름을 정해진 약속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하여 코드를 짜는 행위인 코딩 작업은 결국 언젠가는 기계가 더 잘할 수밖에 없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을 기계가 대신 해줄 때 인간은 그보다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는데, 이번 컨퍼런스에서 한 연사가 말한 "If you can imagine and explain, we can build."라는 문장에서 이 생각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if you can imagine"은 단순한 상상을 넘어서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창의성과 상상력의 본질적인 힘을 대변한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 개념, 혹은 문제 해결책을 생각해내는 능력을 초월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재해석하고 현실의 제약을 넘어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무한한 동력이다. 따라서 상상력은 창의적인 발상과 혁신적인 해결책을 통해 우리가 직면한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능력이다. "and explain"은 이러한 아이디어나 생각을 타인 또는 기계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소통의 능력이다. 우수한 아이디어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다면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으므로 의사소통 능력은 상상력이 만들어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이것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는 능력을 포함하며, 타인과의 교류 속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은 창의적인 상상력의 산물을 현실로 변환시켜 혁신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we can build"은 상상과 설명을 통해 형성된 아이디어가 실체를 갖추어 가는 과정을 상징한다. 이 단계는 상상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결합하여 AI 기술과 같은 혁신적인 도구를 통해 구체화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앞으로 AI 기술은 이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단순한 기술 구현을 넘어서 현실 세계에서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인간의 상상력과 기술의 발전이 어우러져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인간과 기계 간의 협력을 통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을 추진한다. "we can build" 단계는 상상이 실제로 구현되는 과정에서의 인간과 AI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는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는 혁신을 앞당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상력이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AI 기술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인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AI 시대에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AI는 단지 도구에 불과하며 진정한 해결책은 인간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이다. AI의 등장으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기술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이는 교육, 연구,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의 촉진제가 되었다. 따라서 현대 교육은 상상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강화를 강조해야 하며, AI 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창의력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데 기여해야 한다. 그러므로, AI가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미래에 대비하는 교육은 우선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를 통해 문해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독서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문학, 과학, 역사,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광범휘하게 읽어 어휘력, 이해력,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며, 작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경청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교육적 접근법은 학생들이 상상력, 의사소통 기술,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추게 하며, AI 기술이 인간의 역할을 점차 대체하는 세계에서도 주도적으로 혁신을 이끌 수 있게 할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혁신은 상상력과 꿈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바꾼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다음 세대가 기술 발전을 넘어서는 상상력과 꿈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신익섭 미국 서부∙실리콘밸리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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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2.14 15:58

지식정보 사회 이끌 젊은 리더십 필요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성장했던 우버는 지난 2015년 주주총회에서 향후 운전자가 필요 없는 세계 최대의 운송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무인 운전 자동차 개발에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지난해 초 무인 운전 화물 운송회사 벤처인 Otto를 약 8000억에 인수한데 이어 10월에는 Otto를 통해 세계 최초로 콜로라도에서 무인 운전 기능을 이용한 화물의 상업적 배달에 성공했다. Otto의 무인 운전 화물차와 마찬가지로 운전자가 자리에 앉아 있지만 운전대에 손을 대지 않은 상태에서도 무인 운전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이었다.특히 지난해 10월에는 무인 운전과 관련해 또 하나의 획기적인 사건이 있었다.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러가 무인 운전을 대비한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있던 고객들의 테슬러 차량 6만 여대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무인 운전 기능을 장착해 준 것이다. 구글 등의 회사가 소수의 테스트 차량 운행을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있던 것과 달리 테슬러는 아예 무인 운전에 필요한 카메라와 센서를 장착한 차량을 2년 전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그 많은 차량들의 운행 중에 수집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차량과의 통신을 통해 모아서 분석해 무인 운전 소프트웨어를 정교하게 개선시켰고, 이를 와이파이를 통해 하룻밤 사이에 모든 차량에 입력시켜 준 것이다. 유튜브를 검색해 보면 테슬러 운전자들이 차가 달리는 동안 운전석에 앉아 신문을 읽거나 커피를 마시는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이런 무인 운전 차량은 머지 않아 운전자를 구하기 힘든 화물 운송 부문과 운전자가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우버나 리프트 같은 공유경제 택시 서비스를 비롯해 운전자를 필요로 하는 운송 사업의 모든 부문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운전과 관련된 거의 대부분의 직업은 사라지게 될 것이고, 이것은 곧 미국에서만 3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이렇듯 테슬러와 구글, 애플, 그리고 우버가 경쟁 중인 무인 운전 부문을 비롯해 구글이 합병한 여러 로봇 관련 회사 중 가장 유명한 보스톤 로보틱스로 대표되는 로봇 기술, 그리고 알파고로 알려진 인공 지능 등 신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빨리 이뤄지고 있다. 향후 세상은 무인 운전의 예에서 보듯 현재 사람들이 하고 있는 많은 작업들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그럴 경우,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그 영향에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우리 사회에는 청년 실업 뿐 아니라 전 세대에 걸친 실업이 일반화 될 것이고, 이런 기술 발전의 혜택을 보는 층과 그렇지 않은 층으로 사회는 계층이 나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빈부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사회 불안은 더 가중될 것이다.기술의 발달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던 시절에는 나이와 연륜이 그 사람의 지식과 비례했고 곧 능력이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지식 정보사회에서는 나날이 빠르게 변하는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과 사회를 이끌 수 없다면 나이와 연륜은 능력이 아니라 오히려 장애일 뿐이다. 이제 세대 차이는 30년 차이가 아니라 10년 차이라고 한다. 우리 앞에 곧 다가올 무인 운전, 로봇, 인공 지능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인력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어 대량 실직이 일반화될 시대의 대한민국을 미리 준비하고 이끌 수 있는, 시대를 읽어 낼 수 있고 변화시킬 수 있는 젊고 유능한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 오피니언
  • 신익섭
  • 2017.01.09 23:02

미국 대선에서 배우는 교훈

얼마 전 미국의 공영 라디오 방송국 중의 하나인 NPR(National Public Radio)에서 재미있는 방송을 하나 들었는데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가짜 기사가 선거에 끼친 영향과 그 가짜 기사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파헤친 한 온라인 매체의 기자와의 대담 방송이었다. TV광고를 주 매체로 사용한 힐러리에 비해 트럼프는 이번 대선에서 온라인 광고에 많은 투자를 했는데, 특히 트럼프와 그의 참모진들은 소셜미디어에 떠도는 가짜 기사들(대부분 힐러리를 디스하거나 모함하는)을 트위터에 올리고 리트윗해 그를 지지하는 추종자들이 그 기사들을 맹신하도록 만드는데 기여했다.이런 가짜 기사는 처음에는 그 숫자가 많지 않았으나 선거전이 치열해질 수록 그 수가 늘어나 선거 전 3개월 쯤 부터는 주요 매체들의 모든 선거 관련 기사들을 합친 수보다 소셜미디어에 더 많이 유통됐다. 가장 많이 유통된 페이스북을 보면 선거일 3개월 전부터 선거일까지 가짜 기사는 총 870만 번이 공유되거나 좋아요를 받거나 댓글이 달린 반면 주요 매체의 선거 기사는 730만 번이었다. 페이스북의 주커버그도 처음에는 이런 가짜 기사가 선거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선거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하였다가 나중에 가짜 기사들이 선거에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 후에는 가짜 기사들을 걸러내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페이스북에 설치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가짜 기사들이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는지를 파악한 기자에 따르면 그 생산 공장들의 많은 수가 유럽 발칸반도에 자리한 작은 나라 마세도니아의 한 작은 도시에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자극적인 가짜 기사를 만들어 자신들의 가짜 영어 미디어 뉴스 사이트에 올려놓은 후, 트럼프를 지지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등에 가입해 그러한 기사의 링크들을 올렸다. 사람들이 그 기사를 클릭하면 그들이 만든 가짜 뉴스 사이트로 방문을 하게 되고 사람들은 정식 뉴스 사이트와 같이 생긴 그 사이트에서 기사를 읽게 되는 구조였다. 더더욱 놀라운 것은 그러한 기사 공장의 운영주들이 러시아 푸틴의 사주를 받은 스파이도 아니고 트럼프에 의해 고용된 댓글부대도 아닌 마세도니아의 어린 청소년들을 포함한 젊은이들이었다는 것이다. 왜 그들은 자신들과 아무 관련이 없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위해 트럼프를 높이고 힐러리를 모함하는 영어 뉴스 사이트를 만들고 가짜 기사를 만들었을까? 그 이유는 이렇다. 자신들의 사이트로 많은 트래픽을 유도한 후 사이트에 심어 놓은 구글 애드를 통해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한 것이었다. 힐러리를 비난하는 기사를 쓴 것은 순전히 트럼프 지지자들이 그런 기사를 잘 퍼나르고 또 클릭하는 클릭율이 높아서 였다는 것이다.아마도 한국의 다음 대선에서 가장 큰 문제는 카톡을 통해 유통되는 진보 진영 후보에 대한 가짜 기사들일 것이다. 얼마 전 한국에서 본 카톡메세지에는 북한과 내통한 문재인이 미국에 수천억원을 돌렸다라는 내용과 함께 그가 구입했다는 수천평에 달하는 미국대저택의 위성사진까지 곁들여져 있었다. 한번 전해지면 자신들의 나름 뛰어난 정보 습득 능력을 과시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여기저기 끝없이 뿌려지는 이 가짜 카톡 기사들. 이것들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조직적인 세력을 제대로 막아내지 못하면 진보 진영의 선거는 아마도 힐러리와 마찬가지로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 오피니언
  • 신익섭
  • 2017.01.03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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