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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앞을 내다보는 마케팅 전략

 

 

 

미래에 대한 꿈이 있는 기업은 건실한 기업으로 운영되는데 반하여 10년전만해도 승승장구했던 어떤 기업은 현재 왜 초라한 모습으로 변하고 있으며 그렇게도 미진해보이던 어떤 기업은 어떻게 지금은 정반대의 강력한 기업으로 변신할 수 있는가?

 

 

기업 운영에 있어서 성공한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그들의 목표와 주위환경의 변화를 적절한 기회로 최대한 이용한 반면 실패한 기업들은 그렇지 못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어떻게 소규모의 사업자가 규모가 큰 기업으로 변신했는지에 대해서는 의아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기업들은 미래의 고객창출이나 경쟁적 비젼을 위해서 마켓팅을 미래중심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이다. 즉 미래를 생각하면서 마켓팅 활동을 경영하면서 관리를 했기 때문이다.

 

 

전통에 매달리지 않고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비젼을 세워 그 비젼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데 힘쓰고 있는 것이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고 더 나아가 미래에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래중심적인 틀을 가져야 한다. 현재 중심의 경쟁에서 미래중심의 경쟁으로 바뀌면, 현재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이론적인 틀로는 경쟁에서 도저히 승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화된 환경에서 성공적인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미래 마켓팅을 어떻게 펼쳐나갈 것인가?

 

 

첫째, 미래를 향한 전략적 비젼을 명시해야 한다. 미래고객의 필요나 희망을 충족시킨다는 뚜렷한 성공상 없이는 현재의 종업원들에게 열정이나 만족을 줄 수 없고 큰 꿈을 이룬다는 열정이 없기때문이다.

 

 

둘째, 10∼20년후의 전략적인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으로 성취해야 할 도전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도전 목표가 있어야 해야 할 일이 뚜렷해지고 한 단계씩 도달할 때마다 성취감을 갖게되며 도전목표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된다.

 

 

셋째, 미래지향적 마켓팅전략을 수행하여야 한다. 즉 미래적 중심의 태도가 중요하다. 즉 전략적 비젼이나 도전목표들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신상품을 개발하고 광고이미지를 창출해야 하며, 그 목표에 적합하게 마켓팅전략을 조직하고 가격정책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더 이상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현재에 있어서도 안되며, 미래를 향한 전략적 비젼을 가지고 기업경영이나 마켓팅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는 늘 확실하지 않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으며 미래를 위한 계획은 더더욱 그렇다. 미래에 대한 전략적인 비젼 없이는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현재의 사고방식으로는 큰 운이 따르지 않는 한 미비하고 초라했던 기업이 큰 기업으로 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미래마켓팅의 역할이 오늘날 얼마나 중요 한가를 일깨워 준다.

 

 

지금 현재의 우리 기업은 어떠한 모습일까? 우리의 기업은 그 미래를 향한 얼마나 큰 꿈을 가지고 있는가? 나 자신이 미래비젼이나 꿈 때문에 가슴이 설레지 않는다면 다른 그 누가 열성을 갖고 일할 것인가? 오늘의 성공이 그 옛날의 가졌던 커다란 꿈의 결과였다면 다시 한번 그때처럼, 아니 그때보다 더 큰 꿈을 그려보자. 그리하여 미래를 향해 무한한 꿈을 꾸자. 그리고 큰 꿈을 함께 나누자! 꿈을 심고 나누고 그리고, 그 꿈을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경영하는 것이 바로 경영자의 일이고 꿈이며 기쁨일 것이기 때문이다.

 

 

/구병무(전북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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